강아지가 사람 얼굴이나 손을 핥는 5가지 이유 와 행동(+심리 행동교정)

강아지가 핥고 냄새를 맡는 행동은 본능적인 이유가 큽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얼굴 핥는 이유 그리고 개가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출생 직후부터 어미와 강아지가 의사소통하는 방법, 호흡을 시작하는 방법, 출생시 새끼를 깨끗하게 하기 위한 방법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핥는 것은 강아지의 생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가 핥는 동안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두뇌의 엔돌핀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시끄러운 소음, 분리불안 및 또는 환경의 변화는 이런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의사소통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바깥에 나오면 새로운 환경에 대해 적응하려 새로운 냄새를 맡고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는 이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풀고 기분이 좋아지며 엔드로핀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가 핥는 행위는 의사소통 일환으로 주인에 대한 애정표현이기도 하지만 다른 여려가지 이유도 있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려면 주인이 이런 이유를 알아둬야 합니다.

두번째, 애정 표현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애정을 표시할 때 핥으며,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다면 가족 간의 유대를 핥음으로써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세번째, 좋다는 의미

강아지가 핥는 이유 중의 가장 큰 것은 인사의 의미가 강합니다. 일종의 '안녕' 인사로 봐도 됩니다.

​또한 좋아한다는 의미로 '좋아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반려견을 기르는 있는 집을 방문하면 강아지가 발을 핥고 얼굴을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의 이런 행동은 반가움의 표현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에게 반갑다는 인사를 하는 것으로 봐도 됩니다.

네번째, 배고파요

강아지는 배가 고프면 주인에게 이런 자신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핥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든 고양이든 원하는 게 있으면 표현을 합니다. 강아지가 핥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밥그릇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다섯번째, 무한 존경과 복종

강아지가 핥는 뜻은 '멋있어요 주인님' 이런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자신이 속한 무리의 리더의 얼굴을 핥음으로써 존경과 복종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주로 얼굴을 핥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주인에 대한 애정 표현 방식 중 하나라 생각하시면 돼요.

주인에 피부에 묻어있는 화장품이나 땀, 피지 등 강아지에게 호기심을 유발하는 냄새를 맡으며 애정을 표현하고 이러한 활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행동 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강아지의 구강 내부에는 각종 세균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강아지가 각종 이물질을 핥거나 먹은 상태에서 주인을 핥게 되면 그 세균이 온전히 주인에게 전해지면서 사람에게 피부병을 유발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강아지는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지만 언제나 사람을 핥도록 가만히 두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훈련 방법은?

강아지가 핥으려 할 때 '안돼' '하지마' 등의 명령어를 확실하게 외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사람을 핥으려고 할 때 고개를 돌리면서 그 자리를 피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핥는 행동을 확실하게 멈추었다면 즉시 칭찬을 하면서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핥기 금지 훈련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강아지가 주인을 핥았을 때 절대로 칭찬을 하거나 간식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강아지는 훈련 내용에 대해 헷갈려하고 처음부터 훈련을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훈련은 주인 혼자가 아니라 가족 모두가 함께 실천해야 합니다.

​만약 핥는 행동을 멈추게 하고 싶다면 큰 소리로 혼내지 마시고 그 자리를 떠나보세요. 그렇게 되면 강아지도 주인이 싫어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핥는 행동이 차차 줄어들 거예요.

​행동이 개선되었다면 보상으로 간식을 주면서 칭찬도 해주다 보면 점차 나아지는 강아지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강아지가 주인이나 자신의 몸을 핥을 때 이유를 모르는 체 “안돼!”라고 외치지만 마시고 그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신 후 해답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