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는? 예방법에 대한 모든것

어느날 고양이가 눈물을 너무 많이 흘리고 있지는 않나요? 너무 많이 흐르다보니 눈 주위가 항상 젖어있고, 잘 지워지지 않는 눈물자국으로 변하게 됩니다. 오늘은 고양이 눈물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양이의 눈물이 나오는 구조 자체는 우리 사람과 다를 바 없지만, 사람은 슬플 때, 기쁠 때 등 눈물을 흘리며

감정을 나타내는 반면 현재로서는 고양이의 눈물은 감정과 관련된 것이 없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눈물이 무조건 질병인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는 원인들을 살펴볼게요.

​1. 고양이 눈물 ?

눈물은 눈물샘에서 만들어지며 눈의 표면을 적셔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출은 누관을 통해서 코로 배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리고 고양이 눈물은 외부의 자극에서 수시로 보호하기 위해서 계속 생성됩니다.

2. 고양이 눈물 흐르는 원인, 이유

​(1) 유루증

비루관을 통해 코로 흘러내려야 하는 눈물이 코가 아닌 눈으로 넘쳐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 주변의 털이 눈물로 인해 자주 젖어있고, 눈물때문에 붉은색으로 착색이 되거나, 항상 습한 상태이다보니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이로인해 염증이나 피부병 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2) 질병

허피스 바이러스 같은 고양이 감기에 걸리면 눈물을 흘릴 수 있습니다. 이 두개의 바이러스는 눈꼽과 콧물 증상을 일으키는데요. 이 과정에서 눈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눈물과 눈꼽 등 여러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3) 식이알러지

특정한 음식을 먹을 때마다 눈물이 너무 흐른다면 식이알러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미세먼지, 꽃가루, 먼지 등으로 눈물을 많이 흘릴 수 있습니다. 항상 집안을 청결하게 청소해주시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틀어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5) 안과질환

눈에 난 염증 등으로 인한 안과질환 때문에 눈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6) 속눈썹 ( 첩모난생 )

사진에서 3번째가 첩모난생

속눈썹이 안구쪽을 향해 자라는 것을 첩모난생 이라고 부릅니다. 속눈썹이 눈을 자극하게되면 눈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지속적인 자극을 받으면 통증과 염증 등으로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누관폐쇄 (막힘)

누관을 통해서 코로 잘 배출되어야 할 눈물이 막혀서, 평소보다 더 눈물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에 가셔서 누관이 정상적으로 뚫려있는지, 누관이 막혀있는지 (누관폐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누관폐쇄는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고양이 눈물 관리 예방법

​(1) 손씻기

의외로 잘 지키기 않는 방법이 손씻기 입니다. 외출하고 집에 돌아온 집사님들은 마중나온 고양이 또는 숨어있는 고양이를 찾고 인사하며, 쓰다듬기에 바쁩니다. 이와중에 손에 묻은 세균 등이 고양이의 눈가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 돌아오면 바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하루 한번 눈가 정리하기

하루 한번씩 고양이를 안을 때마다 눈가의 눈꼽, 먼지, 눈물 등을 정리해주세요. 깔끔하게 관리만 받아도 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인공눈물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넣고 눈가를 마사지 해주세요.

​(4) 잘 관찰하기

고양이가 눈물을 많이 흘린다고 느끼면, 집사님들은 평소보다 유심히 잘 관찰하셔서 앞서 말씀드린 원인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고양이 눈물 흘릴때 대처법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경우,원인이 무엇이든 일단 닦아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눈물이나 눈곱을 방치하면 냄새와 털의 변색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나 세균의 원인인 경우 다른 고양이에게

감염이 될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깨끗한 거즈를 사용하고, 한 쪽씩 다른 면이나 다른 거즈를 사용해서 따로 닦아주세요.

고양이는 슬퍼서 우는 것이 아니라 눈의 자극이나 질병으로 인해 눈물을 흘립니다.

​고양이의 눈물이 보이면 일단 눈을 살펴보고, 깨끗한 거즈로 잘 닦아 주세요. 그 후 눈물이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질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눈 질환도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진료하는 것이 가장 좋으니, 이상이 보일 때 빨리 수의사에게 문의해주세요.

​고양이가 눈을 자꾸 긁으려고 한다면 가정에 있는 넥카라를 착용한 후 일단 눈을 보호하면서 병원을 내원해주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눈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매일 안아주실 때마다 눈만 잘 살펴주셔도 고양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