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간다면? 꼭 주의해야할 5가지(+준비사항)

반려동물의 경우 추석 명절에 데리고 이동하기가 쉽지 않아 집에 혼자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는 독립심이 강하고 영역 동물이라 혼자 두어도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확실히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혼자 있는 시간이 긴 편입니다. 그러나 고양이를 혼자 집에 두고 외출할 때 준비해 두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혼자 집에 두고 외출 시 준비 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애완묘는 강아지에 비해 독립적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혼자 두어도 되는 시간이 훨씬 깁니다. 고양이의 경우 친숙한 장소에서 청결한 화장실과 깨끗한 물과 넉넉한 사료만 있다면 혼자 48시간 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도 반려동물이고 외로움을 느끼기 때문에 오랜 시간 혼자 두게 되면 우울감과 불안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반려묘의 성격은 환경에 따라 개체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1. 사료와 물을 넉넉히 준비하기

밥과 물을 넉넉히 준비해주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부패하기 쉬운 습식 사료보다는 건식 사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고, 부족하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정도의 사료를 챙겨놓아야 합니다.

​평소에 폭식을 하지 않고 스스로 조금씩 나눠 먹는다면 적정 분량의 사료를 담아주면 되는데요, 고양이가 평소 폭식을 하거나 여러 마리가 있는 경우라면 자동 급식기를 준비하거나 곳곳에 사료를 숨겨두어 찾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그릇 또한 물을 마시다가 그릇을 엎어버릴 수도 있으니 여분으로 여러 곳에 분산시켜 두는 것이 좋고, 고인 물에 먼지가 들어갈 수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급수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내 온도 유지하기

고양이의 평균 체온은 37.6~39.5도인데요, 실내 온도가 32도를 넘고 습도까지 높아졌을 때,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고양이는 열사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장시간 집을 비울 땐 창문을 모두 닫기 때문에 실내 온도 유지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때문에 여름철이라면 에어컨을 살짝 틀어놓는 것이 하나의 방법인데요, 여의치 않다면 대리석이나 알루미늄 재질로 된 쿨매트를 곳곳에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아이스 팩이나 물을 얼린 플라스틱 병을 수건으로 감싸 곳곳에 두는 것도 괜찮겠죠? 반대로 겨울철에는 너무 춥지 않도록 보일러를 약하게 틀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장판과 같은 난방 기구는 화재나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적으로 삼가야 합니다.

3. 고양이 장난감 준비하기

고양이가 잠을 많이 자기는 하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준비해두어 외로움이나 심심함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심심함은 대부분 호기심으로 이어지고, 그 호기심이 어떤 사고로 이어질지 모르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고양이가 좋아하는 택배 박스라든가 공처럼 혼자서도 충분히 놀 수 있는 안전한 장난감을 곳곳에 두면 좋겠죠?

또는 깨끗하게 정리한 창문가에 자리를 만들어주거나, 구석구석 간식과 캣 그라스를 숨겨두는 것도 고양이에게는 심심할 틈 없는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위험한 물건 정리하기

고양이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사람보다 훨씬 넓습니다. 때문에 선반이나 싱크대 위 등 고양이가 올라갈 수 있는 곳은 깨끗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뾰족한 도구나 깨지기 쉬운 물건, 끈이나 가방처럼 고양이의 목에 걸릴 수 있는 물건 등도 서랍에 넣어 테이프로 고정시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구 모서리처럼 뾰족한 부분에는 두꺼운 천이나 헝겊을 덧대어 다치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도 좋겠죠?

5. 창문 단속하기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것에 대해 호기심이 강한 편이라 창문 밖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만약 창문이 열려 있다면 방충망을 뜯어 그 사이로 빠져나가 길을 잃어버리는 실종 사건도 일어날 수 있으니 반드시 창문과 현관문이 다 잠겨 있는지 철저하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영역 표시 욕구가 강한 수컷이나 발정 상태인 암컷 고양이 라면 되도록 창밖이 보이지 않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가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하실점도 있는데요, 오래 혼자 있을 수 있는 고양이지만 이 중에 혼자 두어서는 안되는 반려묘들이 있습니다.

질병을 앓고 있거나 나이가 많은 노령묘 또는 어린 고양이의 경우 혼자 두는 것은 위급 상황 때 돌볼 수 없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고양이의 경우 분리 불안증이 발생할 수 있어 보호자님의 긴 외출은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해 스트레스를 느끼며 실내의 물건을 부수거나 끊임없이 우는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흔히들 고양이는 독립적이고 혼자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기에 강아지보다는 외로움을 덜 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고양이를 두고 집을 비울 때는 미안함이 줄어들기도 하는데요,

​사실 고양이도 강아지만큼이나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물론 성향상 혼자서도 잘 지내는 고양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집을 비우는 시간은 최대 48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집사의 외출이 익숙하지 않은 고양이는 불안해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루 이상 집을 비우기 전에는 꼭 익숙해질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의 외출 후 돌아왔을 때 스킨십을 하거나 간식을 주고 즐거운 기억을 만들어주고, 집사는 언제나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또한 집을 비우기 전 상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고, 놀이와 애정표현도 듬뿍듬뿍해주는 것도 좋겠죠?

1박 2일간의 짧은 외출인 경우 사료와 물이 충분하고 화장실이 n+1개 준비돼 있다면 큰 걱정 없이 집을 비워도 좋습니다.

영역 동물인 고양이는 집을 떠나 낯선 공간에 도착하면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새로운 공간에 적응하려면 하루 이상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박 2일 정도 집을 비워야 할 때는 고양이를 집에 혼자 두는 편이 더 낫습니다.

​2박 3일간 외출이라면 어떨까. 이때는 추가 준비가 필요합니다. 화장실 공간을 더 만들어줘야 하고, 기존 사료 먹는 공간 외에도 사료 그릇을 +1개씩 더 준비해야 합니다. 여기에 먹이퍼즐들을 고양이의 활동 반경 구석구석에 숨겨놓으면 보호자가 없는 동안에도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매일 정해진 시간에 고양이 캣닙 영상(새나 쥐 등이 나와 고양이가 집중해 볼 수 있는 영상)이 켜지도록 예약해놓는다면 금상첨화입니다.

​3박 이상 외출해야 한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이 경우 앞서와 달리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한 가지는 고양이 호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고양이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 맡기면 꼼꼼한 관리가 가능해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고양이 호텔을 처음 이용하는 고양이는 낯섦에 하루 이틀 식욕을 잃기도 합니다. 만 이틀 이상 식욕이 없을 때는 식욕촉진제를 투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와 미리 상담해 약을 처방받은 뒤 고양이를 호텔에 맡기면서 필요할 때 투약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았다면 반복적으로 이용해 고양이가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합니다.

​다음은 펫시터 고용입니다. 최근 대도시를 중심으로 펫시터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하루에 한 번 집을 방문해 고양이에게 사료와 물을 주고, 화장실 청소와 사냥놀이도 해줍니다. 전문업체의 경우 안약을 넣어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펫시터에게 고양이의 성향을 미리 설명해주면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뤄집니다. 업체를 선정할 때는 펫시터가 고양이를 기른 경험이 있는지, 어떤 교육을 받고 있는지 등을 함께 고려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를 데려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별로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사회화 시기(생후 3~12주)에 외출 교육을 잘 받았거나 평소 활동적인 성향을 보인다면 시도할 만합니다.

특히 일주일 이상 집을 비워야 하고 목적지 한 곳에서 계속 시간을 보낼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고양이가 머물 공간에는 고양이를 위한 물그릇, 밥그릇, 화장실, 수직공간, 스크래처 등 최소한의 장비가 구비돼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곳에 도착해서는 고양이를 이동장에서 억지로 끌어내기보다, 고양이 방을 꾸민 뒤 이동장에 넣어둔 채 문만 열어놓고 스스로 나오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장거리 이동 시에는 고양이 성격에 따라 수의사와 상담해 항불안제와 항구토제 등을 처방받고, 이동하기 2시간 전에 먹인입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