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안블루 고양이 키우기 특징과 모든정보 (성격,장단점,유전병)

많은 고양이 종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집중되는 종류가 존재합니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도 그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러시안 블루의 성격과 기르는 방법, 훈육 방법, 주의해야 할 질병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가족처럼 오래도록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참고해 보세요.

 

러시안 블루의 특징

러시안 블루의 Russian Blue 이름의 유래이기도 한 애쉬 블루 혈통인데요. 이 고양이의 움직임는 모습을 계속 보고 있어도 질리지가 없습니다. 그 특징적인 머리 색깔에 강렬한 블루의 두 눈이 매우 아름답게 빛납니다.

​1) 거의 울지 않는다

귀족 같은 느낌을 갖게 하는 러시안 블루는 소리없는 고양이 라고 불릴 정도로 울음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등 공동 주택에서 동거가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운동을 좋아한다

균형 잡힌 신체의 러시안 블루는 근육 힘줄이 잘 발달되어 민첩하게 활동합니다. 그 움직임도 매우 유연합니다. 그런 러시안 블루의 비만을 예방하고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제대로 된 운동량을 확보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에 최근 너무 움직이 않았다 라고 느낀다면 주인이 놀아주도록 해줍시다. 어린 고양이 시절부터 놀이에 재미를 붙여 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다른 고양이와는 다르게 러시안 블루이라면 주인이 놀아주는 것을 맛들이면 언제나 함께해주는 고양이 입니다.

 

러시안 블루의 성격

러시안 블루의 성격은 개를 닮았다 라고 많이 평가하는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주인에게 충성심을 가지고 순종적인 행동을 취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 성격은 "멋대로 마이 웨이"라고 하지만, 러시안 블루의 성격은 정반대로 느껴지네요!

​그러나 누구에게나 순종하는 것은 아니고, 상대를 선택하는 일면도 있다고 합니다. 가족중에서도 이 사람은 순종한 만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이라고 까다롭게 선택하는 것으로 보아 어쨌든 자존심이 높다는 것만은 틀림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인정한 상대는 절대적이라고도 말할 정도의 호의를 보여주며,

​성격과 기품에서 풍기는 아름다움은 러시아 황제와 귀족들 뿐만 아니라 영국의 귀족들 사이에서도 많이 사랑받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귀족들의 무릎에서 우아하게 휴식중인 러시안 블루 ... 매우 그림이 되는군요.

 

러시안 블루를 기르는 요령

온순한 성격으로 거의 울지 않고 조용하게 보내는 러시안 블루. 이런 이유로 러시안 블루를 맞이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많이 있습니다. 러시안 블루와 함께 살때는 무엇을 조심해야할까요? 그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스트레스 받지 않는 환경 만들기

경계심과 낯가림 있는 민감한 성격의 러시안 블루 고양이. 진심으로 느긋하고 안심하며 살 수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 할까?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2) 음식은 어떤 것을 주는 것이 좋을까?

러시안 블루 고양이를 맞이하는 주인은 종종 식품 선택에 문제에 시달린다는 것을 각오해 둘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예민한 신경과 섬세한 성격을하고 있기 때문인지, 마음에 들지 않는 음식은 앞에 있어도 많이 먹지 않거나 배가 홀쭉해도 먹지 않고 버티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같은 것을 계속 주어도 질려 버릴 수 있으니까 이점도도 고려하여 음식을 주도록 합시다.

​또한 러시안 블루는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품종이라고 합니다, 당분이 낮은 음식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식품 곡물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음식 선택할때 확인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고양이가 걸리기 쉬운 질병

평소에 아무리 주의를 해도 애정을 쏟아도, 불행하게도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걸리기 쉬운 질병"을 알아야 하며, 조기 발견 · 조기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줍시다.

1) 비만

비만은 체지방이 과잉 축적 됨으로써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이에따라 일어나는 직접적인 문제는 운동량의 저하와 호흡이 얕아지는 것 등을 들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무서운 것은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인간에서도 동일한 것이므로 생각학하기 쉬을 것입니다.

2) 요로 결석

'요로 결석'은 과잉섭취 한 염분중의 미네랄이 방광이나 요관에서 결정화해 버리는 병입니다. 통증과 출혈외에 심해지면 방광에 고인 소변이 요도에서 배설 될 때에 결석에 막혀 버려, 요독증이나 급성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수술이 필요하거나, 생명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물을별로 마시지 않는 동물이라서 '요로 결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고양이의 조상으로하는 종이 건조지대에서도 살 수 있도록 진화하여 오랫동안 물을 마시지 않아도 섭취한 수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러시안 블루의 유전병

또한 러시안 블루는 유전으로 신장 기능이 약한 아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요로결석에 대한 주의를 하는 것은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물을 최대한 자주 먹이거나, 음식에 물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주는 등의 대책을 강구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의 작용부족이나 분비 부전에 의해 대사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고양이의 경우는 전자의 이유에서 기인한 것이 많다고합니다. 악화하면 정기적인 인슐린 주사가 필요하게되는 등, 고양이에게도 주인에게도 부담이 크기 때문에 충분히 주의를 해줍시다.

​인간도 생활 습관에 의한 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생활습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질병입니다. 평소 올바른 식습관이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중요한 요소라고 인식하는 것이 좋겠네요.

​증상으로는 평소보다 물을 자주 마시고 소변의 양이 증가한다. 그리고 갑자기 걸음 걸이가 어색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한 변화가 있으면 즉시 담당 동물병원에 데려다 주도록 합시다. 당뇨병은 조기발견과 진행의 방지가 필수적입니다.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하여

러시안 블루에서 특히주의해야 할 질병들은 주인이 올바른 식이요법과 운동 지식을 가지고 일상 생활에서 조심해 주는 것이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식 대책으로 꼼꼼히 칼로리 관리를 하고, 간식에도 신경을 쓰는것과, 고양이가 섭취해야 영양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러시안 블루의 훈육 방법

주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학습하는 영리함을 가진 러시안 블루는 훈육에 고생이 적은 고양이 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 고양이 때부터 제대로 훈육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실 사인 놓치지 않기

고양이와 살기 위해 가장 제대로 훈육해야 하는 것은 「배변훈련」 입니다. 반대로, 배변만 재대로 해주면 훈육은 성공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나머지 것들은 고양이라는 동물과 함께 사는 재미라고 생각하여 웃어 넘길 정도의 것들이 될 것입니다.

​우선 주인이 고양이의 행동을 관찰하고 '배설하기 직전의 행동과 버릇'을 아는 것부터 시작하자. 안절부절하거나 뭔가를 찾도록 어슬렁하거나 바닥에서 헤엄거나 하는 등의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몇 번의 "실패"에서 "이 아이는 화장실 가기 전에 이런 행동을 할 것이다"라고 주인이 알게되면 다음은 그 행동을 시작하면 고양이를 화장실의 위치에 데려다 주세요. 아울러 "여기가 고양이의 화장실"이라고 가르쳐 주면 좋겠어요.

​실패해도 큰 소리로 꾸짖거나 때리거나 해서는 안됩니다. 고양이가 잘 따라줄때까지 천천히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정을 가지고 반복하다 보면 반드시 잘 따라줄 것입니다.

​훈육은 신축성이 중요

훈육을 하는 것은 주인의 끈기 · 인내 · 관용을 필요로 합니다. 좀처럼 기억주지 않아도 고함 치거나 때리거나 하면 역효과가 발생 됩니다.

​가르쳤는데 왜 따르지 않나 라며 화가나서 고양이를 잡고 눈을 보며 "하지 말아라! 안되!"라고 꾸짖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잘했을 때는 칭찬해주고 놀아주는 등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을 주면 좋겠어요. 그러나 간식을 많이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