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J연애유형 분석(+이상형, 궁합, 심리, 데이트, 보완점)

MBTI 유형검사로 연애스타일 모두 알아봐요. 

1. 연애스타일

ISTJ는 책임감이 강하고 계획적인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는 연애 방식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 편입니다. 항상 둘 사이의 관계에 있어 책임을 지려고 하고, 데이트나 여행 계획에 있어서도 미리 동선을 짜고 정해진 틀 안에서 움직이려고 하는 성향이 많습니다.

또한 ISTJ 유형에 속한 사람들은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 많아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도 일일히 다 기억을 해서 가끔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을 지나가다가 은연 중에 '나 저거 좋아'라고 말을 하는 것을 들으면 그것을 오랫동안 기억해놨다가 서프라이즈 이벤트의 소재로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ISTJ 유형은 변화를 싫어하고 안정감을 추구해서 연애에 있어 새로운 방식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매번 같은 코스를 가려고 하고, 새로운 맛집보다는 그동안 갔던 검증된 맛집을 가려합니다.

맞는 성향의 사람들끼리는 최고의 조합이 될 수도 있지만 다이나믹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ISTJ의 이러한 성향에 쉽게 질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ISTJ는 헌신적이어서 자신이 한번 마음을 둔 상대에게는 간이고 쓸개며 다 빼줄 것 처럼 행동하는 순정파의 유형이 많이 보입니다. 
 

2. 좋아하는 유형 

좋아하는 유형 

- 놀이공원, 페스티벌과 같은 활동적이고 시끄러운 데이트보다는 조용하고 차분한 데이트를 더 좋아합니다.

​- 즉흥적으로 아무거나 하는 데이트보다는 미리 꼼꼼하게 동선, 시간, 비용등 계획한 데이트 코스를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 그래서 ISTJ 연애는 새로 생긴 식당이나, 길가다 맛있어보이는 식당을 즉흥적으로들어가서 먹는것보다는 이전에 먹어본 맛있었던 맛집을 가는걸 좋아합니다.

​- 겉으로 애정표현을 많이 하지 않고 속으로만 생각합니다.

- 상대방이 봤을때는 무뚝뚝하고 속을 알 수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너무 활발하고 시끄럽고 말이 많은 사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소개팅보다는 자만추를 선호합니다.

- 연애에 관심이 없고 먼저 소개를 해달라거나 외롭다고 말을 하지 않습니다.

​- ISTJ 연애도 역시나 차근차근 계획대로 진행되어 갑자기 확 불타지 않아 초반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표현은 잘 못하지만 연인에게 푹빠지면 모든걸 쏟아부어주는 헌신적인 순정파입니다.

​- 사소한걸 잘 기억하고 묵묵히 챙겨줘서 감동을 주기도 합니다.

 

3. 잘맞는 궁합

ISTJ 유형은 자신의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 편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간혹 오해하기도 하고 차가워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ISTJ 유형과도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MBTI 유형이 있습니다.

ISTJ+ENTP 궁합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비대칭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ISTJ가 며느리, ENTP가 시어머니입니다. 상대가 여러분에 비해 항상 유리한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ISTJ+ISFP 궁합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소년 같은 관계입니다. 여러분은 상대의 그늘 아래에서 뛰어노는 소년이고 상대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입니다. 둘의 관계는 나무인 상대로부터 시작되고 당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제공받을 수 없을 때 둘의 관계는 끝납니다.

ISTJ+ESFJ 궁합
여러분과 상대는 죽이 척척 잘 맞습니다. 아주 열정적으로 사랑스러운 관계입니다. 서로를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고 둘만의 공유할 다양한 주제들이 있습니다. 서로의 대화가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ISTJ+INTJ 궁합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 속마음은 다릅니다. 같은 것을 이야기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있습니다. 물론 서로에 대한 예의도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서로의 문제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두 사람이 비슷한 힘의 우위를 갖고 있다면 꽤나 평화로운 관계가 유지될 수 있지만 힘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심각한 의견 차이와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ISTJ+ENFJ 궁합
최상의 MBTI 궁합을 자랑하는 사이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있는 그대로 아껴주는 궁합입니다. 서로가 꾸밈없음 모습 그대로를 사랑합니다.

둘 사이에는 언제나 따뜻하고 서로 약점이 있더라도 감싸주고 강점을 알아봐 주기에 더욱 고마운 사이입니다. 서로 맞춰가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서로 신경전을 벌이며 감정을 소비할 필요도 없는 완벽한 궁합니다.

ISTJ+ISFJ 궁합
서로가 함께 있으면 즐겁고 편안한 관계입니다. 힘의 관계가 평등하고 같이 노는 게 지루하지 않아 만족스러운 관계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이해하는 일은 서로에게 어렵지 않아 논쟁이나 갈등도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럴 때 서로의 약점을 비난하기보다는 경청하고 공감해주는 관계입니다.

 

4. ISTJ 심리 공략방법

ISTJ 심리 공략방법

- 고요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에서의 힐링을 즐김 (비 냄새, 시원한 바람을 좋아함)

- 혼자만의 자유시간이 필요함

- 음식의 맛과 품질에 예민함 (좋아하는 식당에 갈 것)

- 신체적 감각과 편안함을 굉장히 좋아함 (좋은 향이 나는 정돈된 침대가 최애인 경우가 많음)

- 선호하는 브랜드, 실용적인, 필요한 선물을 주는 걸 좋아함

- 선호도: 실용적>돈>책>경험(콘서트,체험활동,여행)

- 아늑하고 안락한 물건 선호: 잠옷, 부드러운 담요, 베개, 좋은 시트, 고품질 향초

-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꼭 필요함

 

5. 선호하는 데이트

선호하는 데이트

우선 ISTJ 유형과 데이트하려면 당신은 우선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ISTJ 유형은 워낙에 강한 의무감을 가진 유형들로 근본적으로 내향적이고, 개인적인 정보들을 쉽게 오픈하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ISTJ 유형들에게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일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죠.

이와 관련해서 한가지 중요한 팁은 그들에게 감정을 표현하라고 압박하는 것은 당신에게서 그들을 멀어지도록 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들의 마음을 억지로 열기 위해 무리한 시도를 하는 것은 ISTJ들이 내면에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방어적 본능을 일깨울 겁니다.

이는 그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전에 관계에 불행한 결말을 드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ISTJ 유형들은 그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희망 같은 것들에 대해 당신에게 편안하게 털어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로 하여금 당신에게 익숙해질 시간을 주세요. 

하지만 한가지! 그들의 본성은 주로 사실, 현실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당신은 그들이 그들 스스로의 감정이나 당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는 데에 항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유형은 그들의 환경이 질서정연하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들의 집이 어지럽혀지거나, 계획이 틀어지게 되면 그들은 상당히 불안해합니다.

만일 가능한 곳이라면 당신이 깔끔하게 정리정돈을 해두거나, 그들을 놀래킬만한 일들은 최소화해서 ISTJ 유형들을 좀 쉬게 해주세요. 그렇게 해서 그들에게 충분한 여유가 생긴다면, 그는 당신을 불러다 앉혀놓고, 당신과 그의 계획들에 대해 이야기할 겁니다.

당신의 파트너가 내향적인 성향이고, 사회적 교류를 가진 뒤에는 에너지가 소진된다는 점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당신이 큰 파티나 모임과 같이 ISTJ 유형이 낯선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무언가를 준비하고 있다면,

당신의 연인이 그 경험에 대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알려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ISTJ인 당신의 파트너는 누군가에게는 완전히 인색한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절약 습관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분명하지 않은 것들에 많은 돈을 쓰는 일은 그를 매우 초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최소한의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하세요.

당신의 파트너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만한 비판에는 완전히 열려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때때로 제안하는 일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하지만 비난하는 말투가 아닌, 건강하고 적절한 비판을 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근본적으로 당신의 파트너는 당신을 잘 보살피고, 보호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감정들을 단어로 말하는 것은 그리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대신 그의 행동에 주목하세요.

그들의 행동은 그들이 당신에게 가진 감정에 대해 더 잘 보여줄 것입니다. 당신이 당신의 감정을 더욱 분명하게 표현하고 싶을 때에는 물론 그렇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당신의 ISTJ 파트너가 엄청난 리액션을 보여줄 거란 기대는 하지 마세요.

이것은 당신의 표현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 아니라, 단지 당신의 파트너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사실을 위주로 받여 그들의 뇌 속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당신의 표현을 받아 들이기 때문입니다.

ISTJ는 감정 표현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성숙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내향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같은 내향끼리 부딪히면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처럼 분출구가 터지지 않아요. 의외로 칭찬과 애정표현을 받는 걸 좋아합니다.

무뚝뚝한 성격이지만, 그런 성격도 긍정적으로 받아주는 상대가 ISTJ에게는 최고의 상대입니다.

​ISTJ와의 데이트를 할 땐 활동적인 것보다는 조용하고 차분한 장소를 택하는 걸 추천하는데요. 집 데이트도 좋고, 한적한 곳에서의 캠핑도 좋습니다. ISTJ의 섬세한 부분을 인정해 주는 사람이 ISTJ가 추구하는 최고의 이상형이랍니다.

 

6. 이상형

이상형

- 과묵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 평화주의자를 좋아합니다.

- 잘 이해해 주고 신뢰감을 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 사소한 배려에 심쿵하는 편입니다.

- 반대로 충동적인 사람은 싫어합니다.

- 지나치게 활동적인 것도 좋아하진 않습니다.

▶ISTJ가 사랑에 빠지면 어떤 모습일까?◀

- 자존심이 강해서 좋아해도 관심이 없는 척을 합니다.

- 그래서 고백도 보통 먼저 하지 않는 편입니다.

- 정말 좋아한다면 조금씩 조금씩 표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7. 연애보완점

자신만의 방식과 고집을 추구하기 때문에 쓸데없는 논쟁을 벌일 수 있습니다. 수직적인 사고관이 있어서 갈등이 생겼을 때 무조건 이기려는 경향이 강한데요. ISTJ는 논리적으로 맞받아치면 의외로 수긍하는 편입니다. 

단, 비난하거나 비꼬는 말투는 삼가세요. 자신의 의견을 존중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 ISTJ는 미련 없이 떠나버립니다. 때론 혼자 있길 좋아하는 ISTJ의 성향을 인정해줘야합니다. 안정과 균형 있는 생활을 최선으로 택하니, 이러한 점을 존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정표현에 매우 약한 스타일입니다. 자신의 내면에 빠져 있어서 자신과 생각이 다르면 선 긋길 좋아해요. 감정표현을 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서운한 것이 있으면 구체적인 이유와 문제 해결 방법을 같이 제시하면 더욱 성숙한 연애를 할 수 있답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