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털 세우는 진짜 이유 5가지? (+몸짓언어, 행동분석)

고양이가 털을 잔뜩 곤두세우고 몸집을 크게 부풀리고 있으면 화가 많이 난 것처럼 보일 텐데요.

​사실 고양이가 털을 세우는 것은 화가 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해요.

 

고양이 털 세우는 원리

​고양이 털은 피부에 대해 수직이 아니라 비스듬히 나 있어요.

​그 뿌리에는 「입모근」이라고 하는 근육이 붙어 있는데, 화를 내거나 춥다고 느끼거나 하면 고양이의 입모근이 수축하는 입모근 반사가 일어나 털이 서게 됩니다.

​​우리가 소름이 돋는다고 하면서 털이 설 때와 같은 구조라고 할 수 있어요.

​​고양이의 입모근은 근육이 많은 꼬리에 많이 있어 꼬리의 털이 가장 잘 선다고 해요.

고양이 털 세우는 이유

​1. 역시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화를 내는 것이죠~

​​고양이는 화가 나면 털을 곤두세워요. 분노가 맥스에 이르면 허리를 높이고 몸을 둥글게 말며 온몸의 털을 곤두세우고는

"샤!" 하는 하악질로 위협합니다.

​​엄청 화가 난 모습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화가 나지 않아도 조금 불쾌하거나 거슬린다는 이유로 이렇게 기분을 전할 때도 있어요. ​자신의 기분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으니 고양이가 혼자 쉬도록 내버려 두도록 해요~

​“화났거든”이라는 기분을 표현할 때도 고양이는 털을 세웁니다. 고양이는 분노하는 상황은 싫은 일을 당하거나 꼬리를 밟히는 등 험한 꼴을 당한 경우입니다. 털이 곤두세워질 정도로 불쾌한 기분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갑작스러운 소리, 충격에 놀랐을 때 고양이는 온몸의 털을 곤두세워요.

​모르는 사람이나 고양이에게도 털을 곤두세워서 반응을 하게 됩니다.

 

​2. 깜짝놀라서

​예상치 못했던 일과 마주쳤을 때 깜짝 놀라 반사적으로 털을 곤두세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털이 가장 반응하기 쉬운 부위는 꼬리, 아무렇지 않은 모습이어도 꼬리의 털이 잔뜩 부풀려 있다면 뭔가 깜짝 놀랄 만한 일이 있었을 거예요.

​고양이는 경계심이 강한지라 조심성도 많습니다. 갑자기 나는 큰 소리, 어떤 뭔가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고양이를 쉽게 놀라게 하는데요.

고양이는 이때도 몸에 털을 세웁니다. 표정은 아무 일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털에서 마음이 표현되고 있는 거죠.

​​화가 난 상태와 비슷하지만 고양이는 공포심에 질려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상대에 공격을 가할 수 있어요.

​위협의 대상으로 보이지 않도록 시야를 차단해 주고 그 대상이 본인이라면 자리를 바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놀다가 흥분해서

​고양이끼리 놀고 있을 때 놀이가 격해져있다 싶어지면 꼬리가 부풀려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없나요?

​놀이에 지나치게 몰두해 흥분하면 털이 설 수 있어요.

​또 아기 고양이는 놀고 싶은 마음을 참을 수 없을 때 깡충깡충 뛰면서 온몸의 털을 곤두세우기도 합니다.

집사와의 신나는 놀이시간에도 고양이는 털을 곧잘 세웁니다. 사냥 놀이를 할 때의 그 흥분감으로 털이 서는 것인데요.

​이뿐 아니라 고양이는 놀이를 시작하고 싶을 때도 털을 세웁니다. 갑자기 꼬리 털을 뻥튀기처럼 부풀리거나 등을 들어 올려 둥글게 만든다면 “함께 놀아”라는 사인입니다.

 

4. 온도가 낮아서(추워서)

​우리 사람도 한기가 느껴지면 몸에 털이 서는 느낌이 드는 것처럼 고양이 역시 추위가 느껴지면 몸에 털이 설 수 있어요.

​​아기고양이에게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이니 장시간 털이 서 있는 모습을 보면 실내 온도를 꼭 체크해 보세요.

​5. 무서워서

​화가 났지만 동시에 공포감도 엄습한 경우에도 고양이는 전신의 털을 바싹 세웁니다. 몸을 부풀려 상대를 위협하기 위해서인데요. 실제로 격노해서 털을 잔뜩 세운 고양이를 보면 공포감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털을 곤두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가지이니 털이 곤두서 있을 때, 상황이나 얼굴 표정, 자세를 보면서 고양이의 기분을 헤아려 보세요.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