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나이, 사람 나이로 몇 살 일까? (+계산기, 나이표)

반려동물의 생일을 챙겨줄 때마다 ‘사람으로 치면 몇 살일까’가 궁금합니다.

​흔히 사람과 개·고양이의 평균수명을 고려해 단순히 ‘곱하기 7’로 계산하지만 맞지 않는 경우가 많입니다. 반려동물이 어떤 생애 단계에 와 있는지 아는 것은 행동을 이해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데 꼭 필요한 일입니다.

​미국 고양이 수의사협회(AAFP)와 미국 동물병원협회(AAHA)가 공동으로 작성한 ‘고양이 생애 단계 지침’을 보면, 고양이의 일생은 크게 6단계로 나뉩니다.

 

​1) 태어나 6개월이 될 때까지가 유년기입니다.

고양이는 어릴 때 빨리 성장하기 때문에 6달 된 새끼 고양이가 사람의 10살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 사회성을 비롯한 성격이 형성됩니다. 처음엔 다른 고양이와 잘 놀지만, 차츰 장난감으로 사냥 놀이를 즐깁니다. 호기심에 차 주변을 탐색하고 물건을 물어뜯는 사고를 치기도 하는 나입니다. 유년기가 끝날 즈음 중성화 수술을 합니다.

2) 7개월부터 2살까지는 청소년기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12∼24살입니다. 고양이는 한 살이 되면 성체 크기에 도달합니다. 성적으로 성숙하기 때문에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고양이는 가구나 벽에 오줌으로 영역표시를 하기도 합니다.

3) 고양이의 전성기는 3살∼6살로 황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 나이로 28∼40살입니다. 고양이 5살은 사람의 30대 중반에 해당합니다. 신체적으로 가장 왕성한 시기이지만, 차츰 놀이가 시들해지기 때문에 비만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루 10∼15분씩 세 번 놀아주면 자유급식을 해주셔도 한달에 체중의 1%가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고양이는 7살부터 10살까지 장년기를 맞는입니다.

사람의 44∼56살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반려인이라면 아직도 점프를 매끄럽게 하는지 눈여겨볼 때이기도 합니다.

5) 사람의 60살로 환산되는 11살부터 고양이는 노년에 접어듭니다.

숨어있던 건강상의 문제가 드러나 병원 갈 일이 잦아집니다. 몸이 필요로하는 영양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먹던 먹이를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76살에 해당하는 15살부터 고양이는 돌봄이 필요한 노인 단계에 접어듭니다. 청각과 시각 능력이 감퇴하고 잠을 많이 잔입니다. 밤중에 깨 울거나 인지능력 저하, 배설 문제 등이 불거지기도 합니다. 이별을 준비할 때가 된 것입니다.

 

고양이 수명은 유전적 요인이나 생활환경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지게 되어 고양이 나이 계산법이 모든 고양이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고양이의 평균에 대한 계산법입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생후 1년이 되기 전까지 빠르게 성장한 후 성장이 멈추고 2년 정도가 되면 완전한 성묘로 자라게 됩니다

그래서 생후 6개월에 사람 나이로 9살, 1년에 15살, 2년에 24살로 계산하며 그 이후로는 사람 나이로 4살씩 나이를 먹는 걸로 계산합니다

◇ 길고양이의 경우 좋지 않은 환경에서 생활하며 여러 위험 요소로 인해 평균 수명이 3~4년 정도로 짧아 집고양이와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이 다르며 길고양이의 경우 생후 2년까지는 집고양이와 같으나 그 이후로는 사람 나이로 8살씩 나이를 계산하여 집고양이와 차이를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사랑하는 반려묘가 외롭지 않게 해 주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의 1시간은 그들에게는 며칠이고, 우리의 하루는 그들에게는 몇 개월입니다.

 

소중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많이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미래의 집사로써 명심할 겁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