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석제거하는 진짜 이유는? (+스케일링 비용)

치아 관리는 강아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잇몸 문제뿐만 아니라, 폐렴이나 턱뼈 골절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평소 양치질을 잘 하고, 스케일링도 가끔 해주면 좋은데요.

높은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때문에 스케일링을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대략적으로 얼마인지 그리고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강아지 스케일링, 왜 해야 할까요?

강아지 침은 산도가 Ph 8 정도로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요. 그래서 충치는 잘 생기지 않는 대신 치석이 쌓이기 쉽습니다. 치석이 쌓이면 입 냄새, 잇몸 출혈, 잇몸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어요. 잇몸 염증이 심해지면 음식을 먹기 힘들어하고 이빨이 흔들리게 될 수 있고,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잇몸 염증으로 발치한 이빨들 또한, 입속 세균이 다른 곳으로 번져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뼈가 녹아 눈 아래에 구멍이 생기는 구비강누공 혹은 아래턱뼈가 녹아 생기는 하악 골절, 폐렴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처럼, 강아지 이빨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매일 해서 치석이 최대한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고, 가끔씩 스케일링을 통해 쌓인 치석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강아지 치석 제거 비용

동물병원에 따라서 비용이 다른데 평균적으로 20만원~35만원 사이입니다.

강아지의 치석 치료비용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지역, 수술 방법, 병원의 유명도, 강아지의 크기 및 상태 등이 포함됩니다.

보통 치석 제거 수술은 약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50,000원에서 200,000원 사이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치석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 근처의 치유력, 치아의 상태, 치석의 크기와 수 등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의 건강 상태와 병원의 위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비용을 확인하려면 해당 지역의 동물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술전 꼭 알아야 할 점은 강아지 스케일링은 사람과 다르게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사람도 중추신경기능을 억제하는 전신마취를 하면 후유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강아지도 전신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스케일링 주기를 길게 늘려주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 첫 번째 방법이 바로 치석의 원인인 치태 제거를 위한 양치질입니다. 치태는 약 36시간 이내 치석으로 굳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치석은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매일 반려견에게 칫솔질을 해줘야 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매일 양치질 후, 덴탈 껌과 장난감으로 치태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치석이 많이 생겼다면 수의사와 상의 후, 스케일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강아지 치석제거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양치질입니다. 귀찮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단 몇 분 만에 아이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일입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