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파트 놀이터 어떻게 생겼길래??

출처 : YTN, 연합뉴스
출처 : YTN, 연합뉴스

2010년 이전과 이후에 지어진 아파트 단지의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주민 커뮤니티 시설의 다양화·고급화입니다. 최근 신축된 아파트들은 스카이라운지부터 카페, 게스트하우스, 체육시설, 도서관 등 다양한 주민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면서 입주자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주목을 받는 것은 단지 내 워터파크 놀이터입니다. 입주민 자녀들을 위해 놀이터 대신 물놀이 시설을 설치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기가 너무 많은 나머지 놀이 시설이 부족한 지역의 신축 아파트들은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여름만 되면 인터넷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신축 아파트들의 놀이터 시설은 어떨까?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카약장 놀이터, 서울 강남 '반포 자이'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서울 강남의 반포 자이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단지 내에 미니 카약장 놀이터를 조성하였습니다. 하여 리조트형 놀이터라는 평가를 받으며 운영 중입니다. 여름철에 어린이 놀이터 공간에 테마형 물놀이 시설을 설치하여 여름철에 워터파크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워터터널에 워터드롭까지, 경기 수원 'SK스카이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SK스카이뷰의 지상 물놀이장에는 워터터널, 워터드롭, 워터슬라이드 등 다양한 수경 놀이 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안전요원이 상주해 먹는 물 수질검사까지 받아 위생과 안전 관리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설 이용료는 입주민 대상으로 비용을 책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3. 블루워터풀 운영, 경남 거제 '더샵블루시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경남 거제에 위치한 더샵블루시티는 여름철 워터풀을 운영하여 지역의 대표적인 물놀이터 운영 아파트입니다. 주차 공간을 지하화하여 단지 내 지상 공간에는 입주민을 위한 쌈지공원과 잔디 광장, 그리고 물놀이터를 조성했습니다. 인근의 계룡산과 함께 단지 내에 조성한 녹지 공간과 수경 시설로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4. 리조트건설사가 만든 '중흥 S-클래스' 

출처 : 한경닷컴, 연합뉴스
출처 : 한경닷컴, 연합뉴스

광주, 구미, 대구, 세종 등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중흥 S-클래스 브랜드의 아파트에도 워터파크형 놀이터가 있습니다. 이 아파트들의 건설사인 중흥건설은 현재 대규모 워터파크 시설인 '중흥골드스파&리조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여 그 노하우를 신축 아파트 단지에 접목하여 물놀이 시설을 조성하였습니다.

5. 물빛정원, 경기 남양주 '유승한내들센트럴'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2018년 입주를 시작한 유승한내들센트럴은 어린 자녀를 둔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설계된 아파트입니다. 물놀이터 역시 설계 단계부터 엄마와 아이를 위한 시설로 계획된 공간입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물놀이터 공간을 비롯해 물빛정원, 햇살 놀이터 등 다양한 놀이 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6. 세계 최초로 물놀이 특화 시설 도입, 인천 청라 '제일 풍경채'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2012년 살기 좋은 아파트 국무총리 상을 수상한 제일 풍경채는 세계 최초로 물놀이 특화 시설을 도입한 아파트로 인정받았습니다. 물놀이터 외에도 실내 수영장과 교육적인 놀이 시설인 오감 놀이터와 진경산수원 등 주민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였습니다.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이용과 입주민 지인 방문으로 인한 이용 등이 늘자 외부인 이용에 대한 찬반의견이 분분합니다. 외부인 출입금지 찬성측 얘기는 "내 돈으로 관리되는 아파트 놀이터에 외부인이 더럽히고 자기네 시설인양 사용하는게 싫다" 이고, 반대측 의견은 "그 아파트 주민은 다른동네 땅 안밟나, 특별히 문제되는게 아니라면 놀이터 출입금지는 너무 각박하다. 다른것도 아니고 어린 아이들을 막을 필요가 뭐가 있냐"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최근에는 신축 아파트들의 고급 커뮤니티 시설 보급과 경쟁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대체로 입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어 거주 만족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때문에 수요자들이 아파트를 선택할 때 주민 커뮤니티 시설이 하나의 기준으로 크게 어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신축 아파트들의 커뮤니티 시설 과열 경쟁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