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뉴스 DB

흔히들 가을은 단풍의 계절이라 말합니다. 색색으로 물드는 단풍을 만끽하다 보면 깊어가는 가을 또한 온몸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을' 하면 떠오르는 이 트레이드 마크, 단풍의 2022년 절정 시기와 함께 놓치면 후회하는 힐링 단풍 명소 BEST 5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단풍 절정 시기는 언제?

 
산림청

산림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주요 산림 지역의 ‘2022년 가을 단풍 절정 시기’를 예측한 지도입니다. 이에 따르면, 올해 단풍 절정은 지역과 수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게지만, 대부분 10월 하순쯤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첫 단풍은 높아진 평균기온으로 인해 평년보다 1∼5일 늦어 설악산의 경우 9월 28일 시작되었고, 하루 약 20∼25㎞ 속도로 남하해 중부지방은 9월 28일∼10월 18일, 남부지방은 10월 14∼25일에 나타날 전망입니다.

단풍 절정은 일반적으로 첫 단풍 이후 약 2주 정도 뒤에 나타나는데, 중부지방은 10월 19일부터 11월 1일 사이에, 남부지방은 10월 26일부터 11월 8일 사이에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첫 단풍은 산 정상에서부터 20%가 단풍이 들었을 때를, 절정은 산 정상에서부터 80%가 단풍이 들었을 때를 말합니다.
 

BEST 5. 치악산

첫 단풍 : 10월 7일, 절정기 : 10월 25일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무쇠점2길 26

온라인 커뮤니티

서울에서 차량으로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치악산 국립공원은 1984년 우리나라 16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과거에는 단풍이 아름다워 적악산으로 불렸던 치악산은 남쪽 남대봉과 북쪽 매화산 등 1,000m가 넘는 고봉들 사이에 가파른 계곡이 많아 예로부터 산세가 뛰어나고 험난하기로 유명한 산이며, 수려한 자연 안에 다양한 문화 생태 유산과 오래된 사찰이 자리합니다.

치악산 단풍 구경은 시원한 구룡계곡과 신라 고찰 구룡사, 용소 등을 통과하는 3km 탐방코스를 추천드립니다. 
구룡~세렴폭포 코스 : 구룡탐방지원센터 - 구룡사 - 용소 - 대곡안전센터 - 세렴폭포 (편도 3km, 1시간 30분 소요)

 

원주의 또다른 여행지, 원주레일파크

주소 : 강원 원주시 지정면 간현로 163
가격 : 2인승 38,000원 / 4인승 48,000원

한국관광공사

원주레일파크는 구 간현역과 판대역 사이 7.8km의 폐철도 구간을 이용해 조성된 레일바이크입니다. 간현역에서 풍경열차를 타고 판대역으로 이동, 판대역에서 레일바이크를 타고 간현역으로 돌아오는 코스를 경유하는 6개의 터널은 다채로운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에 비해 경사가 완만한 편이고 내리막 경사선로가 많아 편하게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이곳에서, 사계절 색다르고 멋진 풍경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남겨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BEST 4. 월악산

첫 단풍 : 10월 14일, 절정기 : 10월 27일
주소 : 충북 제천시 수산면 계란리 산 4-6

월악산국립공원사무소

우리나라 17번째 국립공원인 월악산국립공원은 수도권과 비교적 가까운 충청북도 제천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달이 뜨면 주봉인 영봉에 걸린다 하여 '월악'이라는 이름이 붙은 월악산은, 기암절벽이 치솟아 산세가 험준하고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산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북으로는 충주 호반이 월악산을 휘감고, 동으로는 단양 8경과 소백산국립공원, 남으로는 문경새재와 속리산국립공원이 자리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볼 수 있습니다. 

월악산 단풍 구경은 오르는 내내 충주호와 어우러진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단양 8경의 두 가지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옥순봉 코스 : 계란재(옥순봉 입구) - 삼거리 - 옥순봉 (편도 2.3km, 2시간 소요)
구담봉 코스 : 계란재(옥순봉 입구) - 삼거리 - 구담봉 (편도 2km, 1시간 30분 소요)

 

제천 가볼만한곳, 청풍문화재단지

주소 : 충북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청풍문화재단지
입장료 :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청풍문화재단지는 수몰 위기에 있었던 청풍의 문화재를 이전 및 복원해 조성된 곳입니다. 향교, 관아, 민가 등 43점의 문화재를 비롯해 생활 유품 1,600여 점, 옛 건축물 등을 볼 수 있고 한벽루에 오르면 충주호 일대가 시원하게 펼쳐집니다.

바로 근처에는 청풍호반케이블카가 있어 캐빈을 타고 충주 호반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BEST 3. 주왕산

첫 단풍 : 10월 20일, 절정기 : 10월 28일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441-1

온라인 커뮤니티

우리나라 12번째 국립공원인 주왕산은 멋진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빚어내는 절경을 간직한 영남 제1의 명승지입니다. 설악산, 월출산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암산으로 통하며 주왕산국립공원을 흐르는 주왕 계곡에는 기암이 병풍처럼 펼쳐져 특색 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청학과 백학이 살았다는 학소대, 주왕이 숨었다가 숨진 전설의 주왕굴, 1,300년 역사를 간직한 대전사, 폭포, 약수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주왕산 단풍 구경은 완만한 경사로 남녀노소 부담 없이 탐방 가능한 주왕계곡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계곡을 따라 용추, 절구, 용연폭포와 내원동 옛 터를 감상할 수 있는 대표 코스입니다.
주왕계곡 코스 : 상의 주차장 - 용추폭포 - 내원동 (편도 5.3km, 2시간 10분 소요)
  

몽환적인 분위기, 청송 주산지

주소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주산지리 73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조선시대에 농업용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입니다. 저수지에 자생하는 150년 수령의 왕버들과 능수버들이 물 위에 떠있는 듯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주산지는, 사계절 독특하면서도 빼어난 경관에 영화 촬영지 및 출사지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산책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BEST 2. 지리산

첫 단풍 : 10월 20일, 절정기 : 10월 28일
주소 : 전북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10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지혜로운 이인(異人)의 산' 지리산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입니다. 높은 봉우리와 웅장하고 유려한 계곡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경상남도, 전라남·북도 3개도에 걸쳐 있을 만큼 넓은 면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지리산에는 노고단, 천왕봉, 반야봉의 3대 주봉을 중심으로 1,500m가 넘는 20여 개의 봉우리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지리산은 경남의 하동, 함양, 산청, 전남의 구례, 전북의 남원에 각각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리산 단풍 구경은 형형색색의 단풍과 함께 지리산 3대 계곡인 뱀사골의 맑은 소와 담을 감상할 수 있는 '지리산국립공원 전북 사무소 대표' 뱀사골 계곡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뱀사골 계곡 코스 : 반선 - 요룡대 - 간장소 - 화개재 (편도 9.2km, 4시간 20분 소요)
  

사랑의 이야기를 간직한 남원, 광한루원

주소 :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47
입장료 : 어른 3,000원 / 청소년·군인 2,000원 / 어린이 1,500원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국가 명승 제33호인 광한루원은 천체 우주를 상징하여 조성한 우리나라 대표 전통 누원입니다. '춘향의 도시' 남원 여행에서 1순위로 찾게 되는 곳이기도 하며, 광한루와 오작교, 연못, 누각과 정자 등이 어우러져 고즈넉하면서도 아름다운 풍광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1. 곤지암 화담숲

절정기 : 10월 25일 ~ 11월 2일경
주소 :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1(도웅리 산 33)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정답게 이야기를 나눈다는 뜻의 화담. 곤지암에 위치한 화담숲은 알만한 이들은 누구나 아는 단풍 명소입니다. 주로 국내 자생식물과 수입종 4천여 종을 만나볼 수 있는 야외 수목원으로, 생태계 복원에도 좋고 관람객에게는 멋진 풍경을 보여줍니다.

특히 서울 근교에서 찾아가는 이들이 많은데 어떤 때보다 화담숲이 아름다운 계절은 바로 가을입니다.

화담숲에서는 모노레일을 타고 오색찬란한 가을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모노레일 코스 : 이끼 원 - 자작나무 숲 - 분재원 - 암석정원
 

양림동을 대표하는 양림역사문화마을

주소 : 광주 남구 양림동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광주 도심의 양림동은 과거와 현재를 잇는 문화·역사관광지입니다. 한옥과 서양식 건물, 선교문화 유적지, 400년 된 노거수 호랑가시나무 등 우리의 전통 문화재가 많이 보존된 근대역사마을이자 문화예술인들의 본거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이면서도 이국적인 분위기 안에서 '문화예술여행길', '전통문화여행길', '선교여행길' 총 세 개의 테마투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2년 단풍 절정시기와 단풍놀이 명소 BEST 5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화려한 단풍과 함께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을 즐기며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