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성격유형 검사 무료로 하는 방법(+사이트 모음 종류 설명)

MBTI 성격유형검사 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혈액형보다 좀더 과학적이고 정확한 측정 방법이라고 널리 알려졌고 최근 유사한 테스트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MBTI가 무엇인지 무료로 검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MBTI란?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의 Type Indicator(유형지표)의 약자로, 카를 구스타프 융의 8유형 이론을 계승하여 1976년에 마이어스, 브릭스 모녀에 의해 만들어진 성격유형 분류법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성격 분류법이며, 해외에서도 매니아층이 두터운 편입니다. 진로 탐색 도구, 또는 인성 검사 등으로 활용되지만, 주변 지인의 유형이나 연예인들의 MBTI를 알아보며 흥미 위주로도 접근하기 좋습니다.

MBTI는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로, 정식 무료 검사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MBTI와 유사한 검사를 무료로 진행해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16Personalities입니다.
 

2.MBTI 유형 16가지

MBTI에서는 두 개의 태도지표(외향-내향, 판단-인식)와 두 개의 기능지표(감각-직관, 사고-감정)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서 4개의 선호문자로 구성된 개인의 성격유형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MBTI 검사결과로 생길 수 있는 성격유형은 모두 16가지입니다.

 

- INTJ-A / INTJ-T(용의주도한 전략가)

상상력이 풍부하며 철두철미한 계획을 세우는 전략가형.

- INTP-A / INTP-T(논리적인 사색가)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에 목말라 하는 혁신가형.

- ENTJ-A / ENTJ-T(대담한 통솔자)

대담하면서도 상상력이 풍부한 강한 의지의 소유자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새로운 방안을 창출하는 리더형.

- ENTP-A / ENTP-T(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지적인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똑똑한 호기심형.

 

- INFJ-A / INFJ-T(선의의 옹호자)

조용하고 신비로우며 샘솟는 영감으로 지칠 줄 모르는 이상주의자.

- INFP-A / INFP-T(열정적인 중재자)

상냥한 성격의 이타주의자로 건강하고 밝은 사회 건설에 앞장서는 낭만형.

- ENFJ-A / ENFJ-T(정의로운 사회운동가)

넘치는 카리스마와 영향력으로 청중을 압도하는 리더형.

- ENFP-A / ENFP-T(재기발랄한 활동가)

창의적이며 항상 웃을 거리를 찾아다니는 활발한 성격으로 사람들과 자유롭게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넘치는 열정의 소유자.

 

- ISTJ-A / ISTJ-T(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사실에 근거하여 사고하며 이들의 행동이나 결정 사항에 한 치의 의심을 사지 않는 현실주의자형.

- ISFJ-A / ISFJ-T(용감한 수호자)

소중한 이들을 수호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는 헌신적이며 성실한 방어자형.

- ESTJ-A / ESTJ-T(엄격한 관리자)

사물이나 사람을 관리하는 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뛰어난 실력을 갖춘 관리자형.

- ESFJ-A / ESFJ-T(사교적인 외교관)

타인을 향한 세심한 관심과 사교적인 성향으로 사람들 내에서 인기가 많으며, 타인을 돕는데 열성적인 세심형.

 

- ISTP-A / ISTP-T(만능 재주꾼)

대담하고 현실적인 성향으로 다양한 도구 사용에 능숙한 탐험형.

- ISFP-A / ISFP-T(호기심 많은 예술가)

항시 새로운 것을 찾아 시도하거나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 융통성 있는 성격의 매력 넘치는 예술가형.

- ESTP-A / ESTP-T(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벼랑 끝의 아슬아슬한 삶을 진정으로 즐길 줄 아는 이들로 명석한 두뇌와 에너지, 그리고 뛰어난 직관력을 가지고 있는 유형.

- ESFP-A / ESFP-T(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주위에 있으면 인생이 지루할 새가 없을 정도로 즉흥적이며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연예인형

3.MBTI 검사를 정식으로 받는 방법(+가격)

 MBTI 정식 검사는 청소년 상담 센터, 사회복지관, 대학교 상담센터 또는 MBTI 강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문항 수에 따라 일반 검사인 MBTI form M 과 정밀검사인 MBTI from Q가 있습니다.
검사 비용은 12,000 ~ 15,000원 정도로 보입니다.
 학생이면서, 학교 상담센터 / 취업 지원 센터에 MBTI 검사가 있다면 무료로 검사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MBTI 성격유형 검사 무료사이트 추천

MBTI검사전 사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 검사를 받을 때 자신의 '생각'이 정작 실제로 하는 '행동'과 다르면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보는 나' 사이의 괴리가 커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의 '생각'이란 것은 이성적인 개념일 뿐, 정작 '행동'은 본능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스로를 알아보려면 전자 위주로, 남들이 보는 자신을 알아보려면 후자 위주로 염두해두고 선지를 고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선지를 고를 때 '생각에 의한 선택'과 '정작 하는 행동에 의한 선택'이 혼재되어버릴 경우 이 테스트의 오차는 더 커질 수 있으니 유의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없이
무료로 검사할 수 있어요.
(검사 시간 10~12분 내외)

문항을 잘 읽으시고,
최대한 중립이 나오지 않도록​
본인의 생각을 솔직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1) 16personalities.com  한국어 버전

문항 수 : 60
선택 방법 : 동의 3단계, 중립, 비동의 3단계의 7가지 선택지
가장 많이 이용되는 사이트. 4가지 지표 외에도 Assetive(고집하는)-Turbulent(격변하는)의 추가 지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귀엽습니다.

2) arealme.com

문항수 : 48
선택 방법 : 지문 두개 중 양자 택일
문항 수가 적어 비교적 결과를 빨리 볼 수 있습니다.

3)personalitymax.com/personality-test/

문항 수 : 67
선택 방법 : 두 단어 중 양자택일 (파파고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성격유형 검사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저는 이렇습니다!라는 지문을 거치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란 꽤 어려운 편이므로, 결과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적으로 힘들 때나 특수한 상황에서 검사를 시행할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임의적으로 대답하게 되는 경우 또한 마찬가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유형을 알고 싶은 경우 평소의 상태에서 검사를 받고, 여러 테스트를 거쳐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MBTI 각 유형들의 문서에 적힌 내용들을 너무 믿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MBTI 과몰입자들의 편향된 서술이나 밈, 스테레오 타입에 갇혀 있는 서술, 잘못된 지식에 기반한 서술 같은 것들이 언제든지 적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MBTI 관계론은 MBTI 자체에 비해 그렇게까지 믿을 건 못 되고, 특정 유형들 간에 관계에 대한 짤도 믿을 게 못 됩니다. 현실에서는 다 케바케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