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있는 설날 선물 세트 BEST 7 (+주의사항, 피해야 할 선물)

살구뉴스 DB
살구뉴스 DB

어느덧 2023년 설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민족 대명절 '설날'을 맞아 최고의 관심사는 단연 주변에 보낼 명절 선물에 대한 것입니다.

양가 부모님부터, 때때로 자주 찾아 뵙지는 못하지만 간간히 안부를 여쭙는 먼 친척까지. 때로는 업무나 관계의 원만한 마무리를 위해, 함께 일했던 사람이나 지인들에게 개인적으로 선물을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아무리 선물 목록을 돌려 막는다고 해도 뭘 보내야 할지 막막해지는 순간이 찾아오게 되는데요,

도대체 어떤 선물을 드려야 받는 분의 취향에 맞을지 가장 고민인 이때, 절대 실패하지 않는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센스있는 설날 선물 BEST7을 소개하겠습니다.
 

BEST1. 건강 식품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명절 선물, 부동의 1위는 단연 건강식품이 아닐까 합니다. 2-3만원대 유산균이나 비타민 같은 건강 보조제부터,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견과류, 10만원을 호가하는 홍삼이나 산삼 선물까지, 그 구성도, 가격도 매우 다양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그 중에서도 첫 번째로 선호되는 것은 가공 되지 않은 인삼, 삼삼, 수삼, 더덕, 도라지와 같은 자연에서 온 신선 식품이며 그 뒤로는 건강 보조제들을 가장 선호한다고 합니다.

최근 간편한 형태의 영양제나 건강 식품이 선물 세트로 많이 나오고 있고, 집이든 회사든 두고 먹기 편하기 때문에 센스있는 선물로 딱입니다. 상대방의 건강을 챙긴다는 마음도 담을 수 있어서 많이들 선택하시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단, 건강식품을 설 선물로 보내실 때에는 반드시 보내려 하는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인정 도안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인체 기능성과 안전성을 평가받습니다. 이 평가에 통과한 제품만 해당 문구와 도안을 표기할 수 있으며 만약 표기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건강식품’이므로 ‘건강기능식품’과 구별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질병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의약품처럼 표현하거나, 일반식품임에도 건강기능식품처럼 표시하는 광고, 타 업체나 제품을 비방하는 광고는 모두 허위·과대광고에 속합니다.

식약처에서 판매를 허가한 건강기능식품은 유통 전 전문가들로부터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으며, 심의 통과 시 심의필 마크를 기재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이끌려 해외 사이트로부터 직접구매(직구)나 구매대행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외국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외에서 유입되는 제품 일부에는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함유되기도 하는 등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 판매용으로 수입 및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제품은 수입(제조)업체명·원재료명 등을 한글로 표시하고 있으니 구입 시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BEST2. 육류 및 육가공류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명절 선물 하면 늘 상위권에 랭크하는 것이 바로 육류 세트입니다. 과거 고급 선물 세트라고 하면 단연코 한우였는데요, 요즘에는 소 뿐만 아니라 돼지나 양념육도 인기가 많습니다. 10만원 안팎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베리코나, 아예 양념이 되어 있는 LA 갈비, 그 외에 양고기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이라면 양갈비 세트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가격대가 부담되시면 같은 한우라 하더라도 국거리부터 구이용, 육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선물 세트가 있으니 참고하시어 원하는 가격대에 맞는 선물을 골라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건강을 염려하여 한우 대신에 '한돈'을 선택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소·돼지 상관없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취향에 맞춰서 선물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BEST3. 수산물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산지 직송, 받는 사람의 기분마저 신선한 선물을 하고 싶다면 수산물 쪽을 추천드립니다. 수산물 선물 세트 는 요즘 가장 뜨고 있는 선물세트라고 합니다.

전복, 굴비 등 옛날에는 비싸서 식탁 위에서 구경하기 힘들었던 수산물 세트는 실용적인 선물이라고 해서 특히나 어머님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니, 지금 사랑하고 있는 상대방의 '어머님'들에게 어필하고 싶은 분들 중에 명절 선물을 보낼 계획이 있다면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넓게 보면 수산물에는 생물 뿐만 아니라 냉동 생선, 젓갈, 장 등 보관이 긴 제품들도 있습니다. 옥돔이나 조기, 갈치처럼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구워먹을 수 있는 종류도 있고, 명란젓이나 창란젓처럼 밥도둑 계열도 있습니다. 전복이나 새우로 만든 장도 인기가 많은 선물 중 하나입니다.

 

주의사항

다만 수산물을 선물할 때에는 손질을 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으니, 선물을 받을 상대방이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사람인지, 보낼 제품이 손질이 되어 있는 것인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보내셔야 합니다.

BEST4. 과일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명절 손님이 찾아오면, 식사와 다과를 대접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다과'라고 하면 예쁘게 깎은 과일과 따뜻한 차 혹은 식혜 가 떠오르는데, 요즘은 당연하게 손님 상 위에 오를 거라고 생각되는 과일 값이 거의 금값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이런 시기에 과일 선물세트가 설 선물로 들어온다면 누구나 반가워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받는 사람이 젊은 분이라면 딸기나 한라봉, 천혜향처럼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과일이, 연배가 있어서 차례를 직접 지내시는 분이라면 사과나 배 등 차례상에 올라갈 만한 과일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특히나, 과일 선물 세트를 고를 때에는 '당도'를 꼭 체크해보고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무조건 값이 비쌀수록 당도가 높고 품질이 좋은 것이 아니므로, 꼭 당도를 확인하시어 기왕 비싼 돈을 들여 선물하는 과일의 신선함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BEST5. 술, 와인

과거에는 선물용 술의 종류가 와인이나 양주에 치중되어 있었는데, 최근에는 패키지와 맛까지 갖춘 전통주도 많아져서 선물하기가 편합니다.

20-30대부터 연배가 지긋하신 어르신들까지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선물이기도 합니다. 선물용 술 세트는 보통 술잔과 함께, 술을 즐기는 방법이 담긴 카탈로그까지 함께 들어있어서 받았을 때 아주 기분 좋은 선물 중 하나입니다. 술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센스있는 인상을 남기기에도 좋은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EST6. 한과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한과는 과거 먹기 힘든 음식이었습니다. 주로 곡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쌀이 귀했던 과거에는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곡식과 함께 단맛을 내는 재료도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더더욱 즐기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사나 명절에만 즐길 수 있는 음식었다고 합니다.

먹을거리가 풍성한 요즘, 한과를 찾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각종 디저트나 과자종류를 쉽게 어디서나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과는 만드는 과정도 까다롭기때문에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날에는 여전히 한과를 잊지 않고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명절, 제사, 혼인잔치, 특별한 날에 특별한 마음을 선물하기 위해 한과를 찾는 분들이 아직도 있기 때문에 한과의 명맥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옛것을 다시 찾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도 한과가 여전히 선물로써 인기를 누리고 있는 비결입니다.

 

BEST7. 커피

이디야
이디야

커피는 늘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필수품입니다. 달달한 라떼부터 깔끔한 블랙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심플하고 센스있는 설명절 선물로는 커피세트 만한 것이 없습니다.요즘에는 인스턴트 커피 선물세트도 있지만, 더치커피선물 세트도 있어서 선택의 폭이 더 다양해졌습니다.

커피를 잘 마시지 않는 집안이라고 해도 오고 가는 손님 접대용으로 하나쯤 있으면 좋다고 하니, 부담없이 준비하기도 좋은 선물입니다.

 

기피해야 할 선물

생필품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전 세대를 아울러 공통적으로 기피하는 선물이 바로 샴푸, 치약, 칫솔 등의 생필품입니다. 아무래도 집집마다 선호하는 치약이나 샴푸가 다르고, 이제는 생필품도 개인 취향의 영역에 속해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통조림, 기름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참치나 스팸 같은 같은 통조림 세트나 조리가 필요한 건어물 세트, 식용유나 양념 세트 등 역시 기피 품목들 중 하나입니다. 집에서 밥을 잘 해먹지 않는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고, 다른 선물에 비해 어디서든 쉽게 구매 가능한 상투적인 선물이다 보니 성의 면에서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지금까지 주변에 어떤 선물을 보내야 할지 골머리를 앓고 계신 분들을 위해 설 명절 베스트 선물군과 기피해야 할 품목 리스트를 알아봤습니다.

연휴를 맞이해 각자 공사가 다망하여, 마음처럼 자주 들여다보지 못했던 소중한 사람들에게 이왕이면 실용적으로 마음을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