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제주' 사라진다...돌이킬수 없어" 최악의 한반도 상황

 
SBS
SBS

이상 기후는 오랜 기간 이어져왔고, 또 앞으로는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텐데요. 지금대로라면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과 인천공항이 물에 잠길 거라는 예측이 나오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10일 해양수산부 소속 국립해양조사원은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6차 보고서의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적용한 한국 주변 해역의 해수면 상승 전망 정보를 ‘바다누리 해양정보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고탄소 시나리오를 적용한 한국 주변 해역 해수면 전망. / ‘바다누리 해양정보서비스’ 사이트 화면 캡처
고탄소 시나리오를 적용한 한국 주변 해역 해수면 전망. / ‘바다누리 해양정보서비스’ 사이트 화면 캡처

이는 해양조사원이 조양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동해·황해 등 국내 주변 해역의 평균 해수면 상승 폭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고탄소 시나리오가 현실화하는 경우 한국 주변 해역 해수면 평균 높이가 2015년에 비해 2050년, 2100년 각각 25㎝, 82㎝까지 올라갑니다.

지난 33년 동안 우리나라의 해수면은 9.9cm나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지금처럼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면 2,100년에는 해수면이 무려 82cm나 상승합니다.

 

'부산·제주' 사라진다...극한의 한반도 상황

 
YTN
YTN

해수면이 높아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우선 제주도는 상당 부분 물에 잠겨 약 30만 명이 내륙으로 이주해야 합니다. 부산 해운대가 사라지는 등 서해안과 남해안은 침수돼 사람이 살 수 없게 됩니다.

연안 지역도 태풍이나 강풍이 덮칠 때 해일이나 월파 피해가 나타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온도 무려 7도나 상승하게 돼 극한 기후 현상이 잦아집니다. 2,100년에는 낮 기온이 33도를 넘는 폭염 일이 지금보다 4배나 증가하고, 극한 강수 일도 30%나 늘어납니다.

 
YTN
YTN

[민승기 /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교수 : 탄소 배출을 지금보다 급격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줄이지 않으면 한반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여름도 늘어날 것이고, 폭염도 강해지고 극한 강수도 더 잦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대로 화석연료 사용을 크게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를 확대하는 '저탄소 시나리오'에는 상황이 크게 달라집니다. 우리나라 기온은 7℃ 상승에서 2.6℃ 상승에 그치고 폭염 일은 2배, 극한 강수 일도 9% 증가하는 데 그칩니다.

사람들이 기후 변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고, 피해도 줄일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겁니다. 예고된 최악의 기후 위기와 기후 재앙을 기후 적응 수준으로 완화하는 길은 충분한 탄소 감축뿐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비상사태…안주해서도, 유지해서도 안 된다"

 
YTN
YTN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지금은 기후 비상사태"라며 "더 이상 현 상황에 안주해서도, 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서도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해 4월,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부산형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해 '글로벌 기후 리더십 도시, 탄소중립 도시 부산' 비전을 마련했습니다.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7%의 탄소를 저감하고, 2050년에는 탄소중립 도시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부산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조례'를 제정해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기후대응기금 1000억원을 조성해 실현 추진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부산시 관계자는 "탄소중립은 정부나 지자체의 노력만으로 이행할 수 있는 과제가 아니다"며 "모든 시민과 기업이 동참해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 노력해야 달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은 생산공정에서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건물 옥상이나 주차장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등의 실천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가정에서는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콘센트를 제거하거나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 대중교통·자전거 이용, 텀블러 이용, 올바른 분리수거 등을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부산연구원은 효과적인 기후변화 적응력 향상을 위해 자료 분석을 통한 재난 사전 예측, 대피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하천 홍수 및 내수침수 예·경보시스템 구축, 폭염 예·경보시스템 구축, 저지대 침수 완화를 위한 관거 개선 등을 제안했습니다.

또 기후정의를 고려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서는 적응 과정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며, 취약계층 중심의 도시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취약계층 지원은 고령층의 경우 행동 능력을 파악해 재난 발생 시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미리 파악하고, 경제적 취약계층은 식수나 마스크 등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도시관리를 위해서는 교육, 의견수렴 등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위해소통(risk communication)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즉, 대응을 해도 늦추는 것 말고는 답이 없을 정도로 심각해졌다는 이야기고 이미 온난화는 돌이킬 수 없다는 걸 뜻합니다." ,"무조건 올라간다고 생각해야됨. 중국과 인도가 있는 한 해수면 상승이 멈출 일은 없음." ,"이제는 각개인들이 하고 싶은거 하구 살아가는게 중요한게 아니라...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생각과 신경써야 한다는 거예요!!~너무 슬프다~제주가 없어지다니~" 등의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