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같이 못생긴 여자랑 못살겠어"...남편에게 버림받은 여배우의 인생 역전극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영화 '미나리'를 총괄했던 정이삭 감독이 배우 윤여정과 영화 '스타워즈'에서 호흡을 맞추고 싶다는 심정을 밝히면서 윤여정에게 관심이 쏠리며 그녀의 이혼 사유와 남편의 정체가 재조명 되고 있습니다. 

 

배우가 된 윤여정

온라인 커뮤니티

배우 윤여정은 학창 시절 웅변·글짓기 대회에서 상을 휩쓸 정도로 영민했습니다. 글에 관심이 많아서 한양대 국문과로 진학했죠. 당시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TV 프로그램 도우미 알바를 하며 방송 일에 처음 발을 들였습니다.

그때 프로그램 MC였던 김동건에게 "TBC 탤런트 공채 시험을 보면 어떻겠냐?" 라고 권유받았습니다. 이에 윤여정은 "우리 엄마한테는 내가 자랑일 텐데, 탤런트까지 되면 더 자랑스러워하시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공채에 응시하여 합격했다고 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그렇게 데뷔한 윤여정은 신인 때부터 대박을 터트립니다. 1971년 드라마 <장희빈>에서 장희빈 역을 맡으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윤여정은 밖에서 마주치는 행인들에게 "저기 나쁜 장희빈 간다!"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극 중에서 뛰어난 악녀 연기를 펼쳤습니다. 후에 윤여정은 김기영 감독의 영화를 통해 퇴폐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성공적인 영화계 데뷔까지 해냈습니다. 신문에서 천재 여배우가 나왔다고 대서특필할 만큼 윤여정은 탄탄한 배우의 길을 걸었던 것입니다.

 

조영남과 이혼 후 홀로 두 아들 양육

온라인 커뮤니티

연기만 하던 윤여정은 자주 가던 음악감상실에 있던 가수 조영남에게 관심을 갖게 됐죠. 윤여정이 어릴 적부터 동경했던 '노래를 잘하는 사람'에 조영남이 부합했던 것입니다. 이후 윤여정은 조영남과 자주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연인 사이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71년 둘은 결혼까지 하고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습니다. 

미국으로 이민 후 윤여정은 가정에 충실하려고 배우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아들 둘까지 낳게 되어 단란한 가정을 꾸리는가 싶었으나 행복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남편 조영남의 외도가 밝혀진 것인데요, 외도뿐만 아니라 조영남이 윤여정에게 "넌 너무 못생겨서 데리고 살 수가 없다"라고 망언까지 한 것도 밝혀졌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결국 둘은 한국으로 귀국 후 이혼을 하게 됐습니다. 이혼 진행 시에도 조영남은 "내가 이혼 당한 거다. 윤여정한테 전 재산을 다 줬다."라며 거짓 증언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윤여정은 조영남의 거짓 증언에 대응할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저 홀로 두 아들을 양육해야 한다는 생각뿐이었기 때문입니다. 쌀독에 쌀이 있는 날보다 떨어져 있는 날이 더 많을 만큼 극심한 생활고까지 겹치게 됐습니다. 그렇게 윤여정은 생계를 위해 다시 연기를 시작했습니다. 과거의 찬사를 뒤로 한 채 어떤 역이던 닥치는 대로 연기하는 생활형 연기자가 됐습니다.

윤여정의 노력과 "너희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라"와 같은 양육 방식으로 그녀의 두 아들은 훌륭하게 성장했습니다. 큰 아들은 콜롬비아 대학을 졸업하고 ABC 방송국 뉴스팀에 입사했스니다. 작은 아들 역시 뉴욕 대학 졸업 후 유명 음반사 산하에 있는 힙합 레코드 쪽에 종사하게 됐습니다.

 

뛰어난 암기력으로 모든 영화상 싹쓸이

온라인 커뮤니티

윤여정은 꾸준하게 다양한 역할을 소화했습니다. 선과 악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연기로 역할의 제한이 없는 배우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그녀가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는 데에는 명석함도 한몫을 했습니다.

윤여정은 동년배 배우들 사이에서 '집중력과 암기력이 뛰어난 배우'로 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사랑이 뭐길래' 드라마 촬영 당시 컨디션이 좋지 않음에도 132페이지 분량의 대본을 다 외우고 NG 없이 원테이크로 촬영한 일화가 있습니다. 

제한이 없는 연기와 비상함으로 활약하던 윤여정은 다시 자신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2010년 영화 <하녀>에서 상사 하녀 역할로 대한민국 모든 여우조연상을 싹쓸이했습니다. 대종상, 부일영화상, 청룡영화상 등 각종 영화제에서 무려 10관왕을 달성했는데요, 이후 2016년엔 <죽여주는 여자>에서 특이 업종에 종사한 할머니 역을 소화해내며 수많은 여우주연상을 휩쓸었습니다.

 

해외에서 영화제 27관왕

온라인 커뮤니티

올해 75세를 맞은 윤여정은 아직 지치지 않았습니다. 2021년 영화 '미나리'로 해외 영화계를 사로잡았습니다. 윤여정은 미나리에서 미국으로 이민 간 할머니 '순자' 역을 맡았는데요, 작품 속에서 전형적인 할머니상에서 벗어난 호연으로 외신들에게 극찬을 받았습니다. 또한 전미 비평가위원회를 비롯해 미국의 크고 작은 시상식에서 27개의 트로피를 거머쥐었습니다.

이혼 후 슬럼프를 이겨내고 여전히 건재한 윤여정은 연기에 대한 생각을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나는 살기 위해서 목숨 걸고 연기를 했다. 요즘도 그런 생각은 변함이 없다.", "배우는 목숨 걸고 해야 하는 일이다. 한 장면 한 장면 떨림이 없다면 그건 죽어있는 연기다."라며 연기에 대한 가치관을 드러냈습니다.

이처럼 윤여정은 영화 앞에서 넘치는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예능 '윤스테이'에선 온화한 대표님과 같이 색다른 모습으로 활약하며 대중에게 친근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영화 '미나리' 감독, 윤여정과 또 만나고 싶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스타워즈' 시리즈 '만달로리안 3'로 돌아온 '미나리' 정이삭 감독이 함께 작업했던 배우 윤여정을 은하계로 초대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습니다. 정 감독은 '미나리'에서 함께했던 윤여정에 대한 존경과 애정을 드러냈습니다. 앞으로 함께 호흡을 맞추고 싶은 한국 배우를 묻는 말에 망설임 없이 윤여정을 꼽았습니다.
 
그는 "한국 배우 중에서는 윤여정 선생님과 다시 한번 작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 함께했던 배우 중에 최고의 배우라고 생각한다"며 "기사가 나간 후 윤여정 선생님이 보시고 정이삭 감독이 언제나 윤여정 선생님을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가능하다면 윤여정 선생님을 스타워즈 은하계로 초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만달로리안' 시즌 3는 최고의 현상금 사냥꾼 딘 자린과 포스를 다루는 신비로운 능력을 지닌 그로구가 다시 만나 모든 것이 시작된 그곳, 만달로어 행성으로 향하며 펼쳐지는 원대한 여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패셔니스타 윤여정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윤여정은 연기도 연기지만 패셔니스타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래 연령대가 잘 입지 않는 스키니진을 입는다거나 시기에 유행하는 아이템을 잘 매치기로 유명합니다. 윤여정은 한때 출연료를 몽땅 옷 구매에 쓴 적도 있습니다. 친한 후배 배우 김민희에게는 돈을 주며 옷을 사와줄 수 있겠느냐고 부탁할 정도로 패션에 관심이 많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윤여정 진짜 대단하다", "오히려 이혼 잘했다",  "결단력 좋다", "젊은 사람들보다 훨씬 옷도 입는 센스가 좋다", "앞으로도 계속 티비 자주 나와주세요", "사람이 착한데 강단있고 멋있다", "윤여정 같은 사람이 옆에 있으면 좋겠다", "가장 아름답게 나이드는 배우"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