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하마 본명 얼굴 신상 전화번호 총정리 (+ 팬카페 여혐 나이 주소 인스타)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어몽어스 등 게임을 진행하며 남다른 입담을 보여주고 있는 우주하마. 11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이자 트위치 스트리머인 우주하마가 과거 생방송 도중 실수로 휴대폰 번호와 집 주소를 노출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우주하마는 생방송 도중 한 게임을 로그인해 결제를 하다가 의도치 않게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이 나와 있는 페이지를 보여주게 된 것입니다.

그는 그간 이름은 물론, 나이, 얼굴 등을 철저히 비밀에 부쳐온 바 있죠. 우주하마는 다급히 생방송을 종료하고 다시 보기 영상을 삭제했으나, 이미 유포돼 한 시청자는 전화를 걸어오기도 했습니다.

방송 역사상 가장 당황한 순간이라고 밝히던 우주하마는 씁쓸해하더니, 한동안 말을 하지 않다가 생방송을 종료했어요. 예기치 못한 사고였지만, 당시 실시간으로 포털사이트 검색어에는 우주하마 이름이 등장하기까지 했습니다.

프로필

이름을 우주하마라고 지은 이유는 어머니 뱃속에 있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어머니께서 임신하셨을 때 물을 하루에 2L씩 드셨는데, 그 때 태명이 하마가 되었다고 해요.

이후로도 별명이 계속 하마였고, 유튜브 이름 역시 하마로 쓰려다 너무 평범해서 우주를 정복하자는 뜻으로 우주하마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현재 얼굴에 대해서 알려진 정보로는 안경을 끼지 않았다는 것과 무쌍에 긴 눈이라는 것입니다. 구독자 수 100만 명이 넘으면 얼굴 공개를 생각해 보겠다고 했으나, 2019년 2월 19일 방송에서 공개를 안 하는 걸로 결정했다고 해요.

생방송 중 쟁반에 비친 그림자와 떨어진 머리카락을 보아 반곱슬 내지는 곱슬머리일 수도 있다는 추정.


이름과 나이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6월 7일 출생으로, 키 187cm에 몸무게 80kg. 혈액형은 B형이며 발 사이즈는 275mm라고 하네요. 목소리가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대졸이고, 운전병 출신의 군필자예요.

부르는 노래들을 들어 보면 30대 초 중반까지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반말 미션 수행 중 본인이 34살에게 반말을 어떻게 하느냐며 반박한 것으로 보아, 당시 34살에게 반말을 할 수 없을 정도의 나이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손은 키보드의 F1부터 쟀을 때 F11까지 닿으며, 키에 비해서 크지 않은 편이라고 하는데 손캠을 할 때마다 손이 매우 잘생겼다는 평을 들어요. 컴퓨터공학과 출신으로 서울 토박이입니다.

어렸을 때 별명이 전기뱀장어였는데, 이유가 단순히 성이 전씨여서 그랬다고 해요. 부모님과 여동생이 있다고 합니다. MBTI는 ENFP이며 취미는 운동.

방송



방송은 2016년 11월 30일에 시작했습니다. 시청자와 소통 중, 자신이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베스트셀러에 비유해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사람들은 책의 내용이 궁금해서 그걸 산다. 이미 책 내용을 다 알면 돈 주고 읽을 필요가 없다. 종종 같은 내용의 영화를 원작의 책 보다 덜 찾는 것도 궁금증과 상상력보다 시각적 자극의 영향력이 더 작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그의 깊은 생각과 입담이 어우러진 부분이라며 채팅 반응이 뜨거웠어요.


주로 방송에서 나온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유튜브에 편집하여 올립니다. 영상 편집과 썸네일 제작은 편집자가 해요.

2019년 10월 7일, 처음으로 캠 방송을 진행했는데 짧게 손만 보여준 방송이었지만 평소 철저한 신비주의였기 때문에 많은 시청자가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애청자



독사 새끼들 : 2019년 4월 15일, 생방송 ‘집 한 채 + 시체 1회 파밍으로 우승하기’ 미션 진행 중 파밍한 아이템을 반납하는 상황이 생겼고, 우주하마는 5탄 84발을 덜 반납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놓치지 않은 시청자들이 5탄 84발을 반납해야 한다고 달려들자, 한 시청자가 ‘독사 새끼들’ 이라는 채팅을 쳤는데 우주하마와 시청자들이 이 채팅을 아주 마음에 들어했고 이후 '독사 새끼'가 애칭이 됐습니다.


방송 컨텐츠


오버워치로 시작해서, 2017년 여름 이후엔 배틀그라운드가 주 게임 콘텐츠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 1인칭에 흥미를 갖고 있어 한동안 자주 FPP모드를 즐겼으나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시청자들이 많아 3인칭 모드를 주로 플레이했어요.

2019년 말에 들어서는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해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 중입니다. 2020년 8월 중반부터는 어몽어스를 주로 플레이하고 있어요.


어몽어스를 시작한 이후부터 전성기 배틀그라운드에 견줄만한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어몽어스는 고정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이에 불만을 가진 몇몇 시청자들이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으나,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한 지난 몇 년간 저격 행위에 시달린 결과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었고, 시청자들도 불편함을 느껴서 당분간은 어몽어스 위주로 플레이하게 될 것 같다.' 

라고 일축했습니다.



논란 및 비판


1. 오버워치 핵 옹호 논란


결론부터 말해서 핵을 옹호하지 않았습니다. 오버워치 시즌 3 당시 인벤에서 핵 옹호 논란이 불거졌으며, 글에서 제시한 상황은 다음과 같아요.

우주하마 상대 팀에 핵이 있고 무승부 하기로 합의함.
상대 팀은 수비를 준비하지 않았음.
우주하마가 속한 팀이 A 거점을 공격함.
우주하마가 채팅으로 '그냥 진행하자네요'라고 말함.
알고 보니 우주하마 팀에도 핵이 있었음.

하지만 그는 핵의 존재를 처음부터 알지 못했습니다. 그의 팀 핵쟁이가 우주하마에게 자신이 핵이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A 거점을 밀면서 그 사실을 알았어요.

그 뒤로는 핵쟁이의 메르시 픽 강요에도 루시우를 픽하고, 앉기 감정표현을 하고, 뻘 비트를 일부러 쓰는 등 게임 참여를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공격 제안은 애초에 그가 한 것이 아니라 팀 핵쟁이가 한 것이었는데요.

'그냥 진행하자네요', '제가 진행한 게 아니에요 ㅠㅠ', '죄송해요ㅠㅠ' 라며 공격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다른 이들은 욕설과 비난이 난무했어요.


결론적으로 이 사건은 인벤에 올라온 게시물 한쪽의 말만 듣고서 일어난 해프닝으로, 핵을 옹호한 사건이 아니죠.

상대 팀은 갑작스러운 공격에 꽤 민감한 상태였고, 채팅을 통해 강한 반발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비난의 화살은 스트리머인 우주하마에게 돌아갔어요. 상대 팀 핵쟁이도 뻔뻔스럽게 그를 비난하였고, 오히려 핵쟁이가 욕을 덜 먹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2. 미흡한 채팅 관리


이전에는 트위치보다 접근성이 편한 유튜브에서 많은 시청자 수로 인해 미흡한 채팅 관리를 보였는데, 트위치에서도 종종 보입니다. 실시간 시청자 수가 증가하다 보니 통제가 안 되는 비속어, 욕설, 논쟁, 일베 용어 도배 등이 방송화면에 그대로 드러나요.

영상 발견 즉시 삭제하지만, 게임에 집중할 때는 관리하지 못합니다. 어그로를 끌지도 말고, 어그로에 끌리지도 말라는 정도로 수습하고 넘어가요.

매니저를 두지 않는 이유는 사람들이 매니저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것이 싫고, 자유로운 채팅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채팅 논란이 심해지면 집중단속기간을 선포하고 채팅을 눈여겨보며 삭제 및 밴을 하지만 일시적입니다.

2018년 5월 트위치 피드에 상세한 채팅 규칙을 올리고, 나이트 봇을 통해 트위치 피드에서 규칙을 확인하라는 지속적인 안내를 설정했습니다. 시청자들이 규칙을 어겼을 때, 지속적으로 규칙을 안내해 주고 있어요.

매니저가 없어 게임에 집중하고 있을 때 관리가 안 되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채팅을 관리하는 하마 봇 1, 2를 가동하였습니다.

간혹 자신의 메시지가 왜 삭제되었는지 항의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면 트위치 메인에 있는 채팅 룰을 읽어보고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였는지 반성하라며 강경하게 대응하여 깨끗한 채팅창 관리에 힘쓰고 있어요.




3. 비매너 보이스 논란


2018. 3. 16 방송 중, 전 전판에서 버그로 인해 죽어서 멘붕이 온 우주하마는 랜덤 매칭 듀오 때, "안녕하세요" 만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듀오 파트너가 몇번이나 불쾌감을 드러냈지만 계속되었으며, 결국 랜덤 듀오 파트너는 보이스를 끄고 게임을 진행하다 먼저 죽으면서 나갔어요.

이에 시청자들도 채팅으로 실망을 표현하자, 우주하마는 여자 친구와 전화로 서로 꿀꿀을 반복하며 따라 했던 일이 생각이 나 그게 귀여워서 해본 것이라는 해명 아닌 변명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시청자들이 이를 계속 지적하자 상황을 인지한 우주하마는 자신의 언행으로 기분이 상하신 분들께 죄송하다며 사과했으나 논란은 지속되었고, 이미 지나간 일에 대해 더 이상의 언급으로 채팅창의 혼란을 가중시키면 일시적으로 채팅을 금지하겠다는 말을 한 후, 송출 화면에서 약 30분 간 채팅창을 내렸습니다.

현재 네티즌들의 의견들은 여태껏 클린하게 방송해왔는데 저런 점을 보고 많이 실망하였다, 한 번 그런 걸로 왜 욕까지 하며 갈구냐, 스트리머는 공인이므로 충분히 쓴소리를 듣는 게 당연하다 등등 의견으로 갈리는 중입니다.


4. 어몽어스 컨셉질


배틀그라운드에서 어몽어스로 주 콘텐츠를 바꾼 뒤 구독자와 시청자가 어마어마하게 늘었는데, 문제는 이 콘텐츠 대부분이 컨셉질이라는 점과 유입된 시청자 중 저연령층이 많다는 점입니다. 비판점은 주로 다음과 같아요.

경쟁전과 신고 시스템이 없는 어몽어스에선 영상을 찍을 때 컨셉 플레이를 하는 것만으로 피해를 끼치지만, 본인은 이것이 문제인지 모름. 

저연령층 시청자가 우주하마의 콘셉트를 모방하여 추리를 방해하는 일이 잦고, 결국 공방 질이 나빠짐. 특히 무료 버전인 어몽어스 모바일은 초등학생들에 의해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한 상태가 됨.

어느 부분에도 컨셉질을 따라 하지 말라는 경고를 하지 않음 .

결론적으로 수많은 컨셉질이 비판받는 이유는 게임 승리와는 관계없는 행위로 지속적으로 팀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의 궁극적 목표는 크루원 기준으로 임포스터 추리 혹은 크루원의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 달성이죠.

그러나 우주하마는 임포스터를 찾기보다, 유튭각을 위한 컨셉 플레이를 자주 합니다. 컨셉질을 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해당 게임은 본질적인 개발 목적 자체가 사라진다는 것이 비판의 주예요.


애기 무당


가장 유명하고 가장 악질인 컨셉. 어몽어스는 본래 동선과 보안 시설을 이용해 알리바이를 대조하며 범인을 찾아가는 추리 게임입니다.

그러나 우주하마는 이 컨셉을 시작한 첫 번째 판에서 시작하자마자 긴급 소집을 통해 한 사람을 임포스터로 몰아가며 투표로 죽였는데, 죽은 사람은 크루원이었고 결국 그 판은 크루원의 패배로 끝났죠. 

이 일이 지난 후, 우주하마는 시청자를 재미있게 해주고 싶었다는 해명을 했고 이런 컨셉은 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정 장소에 가만히 있기


닉네임을 전기 고치는 사람이라고 한 뒤 전기실에만 가만히 있거나, 바위에 핀 새싹이라고 지은 뒤 바위 뒤에만 서 있는 컨셉.

어몽어스에서는 크루원 한 명 한 명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임포스터 승리 조건 때문이 아니에요. 정상적으로 게임을 하면 필연적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을 마주치고, 서로의 동선을 파악하여 거짓 동선을 추려내거나 무고한 크루원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임무를 하는 것 그 자체도 크루원의 승리 수단 중 하나죠. 그러나 여기서 한 사람이 오로지 자신만의 재미를 위해 가만히 서있는다면, 당연히 정상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없으며 크루원들에게 피해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임무를 어느 정도 수행하고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면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일명 '와드' 라고 불리며, Mira HQ의 '삼거리 와드', The Skeld의 '사거리 와드' 가 있습니다.

이런 요충지에 자리 잡으면 CCTV나 센서로는 확인할 수 없는 동선을 상시 체크해, 임포스터에게 압박을 줘 동선을 크게 차단해요. 그러나 문제는 우주하마가 한 자리에 서있는 컨셉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분신사바 컨셉 논란


현재는 비공개 처리된 영상. 어몽어스에선 죽었을 경우, 투표와 채팅엔 관여하지 못하는 유령이 됩니다. 그러나 우주하마는 이 점을 교묘하게 이용한 콘텐츠를 올렸어요.

컨셉질은 비매너 행위죠. 즉 제작사에서 기를 쓰고 막을 정도로 불법적이진 않지만, 이번 분신사바 논란은 게임 내 시스템을 역이용 및 악이용 한, 즉 엄연한 치팅 플레이였습니다.

심지어 방송에서 그만하라는 채팅이 나오자, 우주하마는 그런 거로 게임에 문제가 생긴다면 개발자가 고쳐나가야 한다고 일갈했는데요.

"연예인이나 유명인이 겪는 고충을 알 것 같다. 어찌 이리 물어뜯지 못해 안달이 났는지…." 우주하마, 생방송 말미에서

그는 해당 컨셉이 엄연한 치팅 플레이고, 게임에 큰 피해를 끼칠 것을 알았으나 방송을 종료할 때까지 쭉 이용했고,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는데도 결국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 합니다. 그 후 논란이 되자 사과 방송을 켰어요. 

네이버 카페에 우주하마 팬카페가 존재합니다. 카페 공식 글자가 붙은 것이 우주하마가 운영하는 카페이니 팬이 만든 것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우주하마 팬카페 주소입니다. https://cafe.naver.com/uzuhama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