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에릭센 돌아올수 있을까?
최신 근황과 의사 소견은...?

 

 

에릭센이 그라운드 복귀 준비 소식이 들려오며 의사소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가제타 델로 스포르트는 2021년 9월 8일(한국시각) 크리스티안 에릭센의 근황을 전했습니다. 현재 에릭센은 밀라노에서 여러 검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에릭센은 지난 2021년 6월 13일 UEFA 유로 2020 본선 조별리그 1차전 핀란드전에서 선발출전했습니다. 그러나 경기 진행 도중인 전반 40분 경, 스로인 공을 받으러 걸어가다가 갑작스레 의식을 잃었습니다.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까지 받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었으며, 15분간의 응급처치 후 경기장 밖으로 실려나갔습니다. 다행히 경기장을 벗어나기 전 의식을 되찾았습니다. 전반전 종료 이후 경기는 공식적으로 '응급 상황으로 연기'로 처리되었습니다.

당시 에릭센은 15분간 심폐소생술을 받았을 만큼 위급한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병원 후송 뒤 안정을 찾기 시작했고, 제세동기 삽입 수술도 성공적으로 끝냈습니다. 가족들과 휴가를 보낸 뒤인 9월 초 인터 밀란에 복귀를 신고했습니다.

 

 

다행히 잘 회복한 그는 심장에 제새동기 삽입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에릭센의 소속 팀 인테르에 치명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이탈리아 내에서 일시적/영구적으로 제세동기를 삽입한 선수는 규정상의 이유로 경기에 뛸 수 없습니다.

이탈리아 세리에 A는 선수 건강에 관해 엄격한 규정을 정했고, 제세동기 착용 시 출전을 금지해왔습니다. 축구가 선수 간 충돌이 잦은 스포츠인 만큼 선수의 건강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에릭센의 근황으로 자신의 조국 덴마크에서 개인 훈련을 이어갈 것을 희망했습니다. 가제타 델로 스포르트는 "에릭센이 회복한 지 3개월이 지난 현재 그는 자전거를 타고 걷고 아이들과 함께 공원 산책을 나가는 등 일상생활에 돌아왔습니다.

에릭센은 훈련 복귀에 앞서 의사들의 승인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약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에릭센은 한 달 안에 덴마크에서 훈련을 시작할 수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지 의사 소견으로는 에릭센이 프로 축구선수로써 다시 뛰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나오는 결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전 유사한 사례였던 파브리스 무암바도 일이 있고 나서 얼마 안 있어 24세의 나이로 은퇴했던 것을 생각하면, 선수 자신의 생명을 생각해서라도 해야 하는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 밖에서 일어난 심정지의 경우, 제대로 된 응급처치가 없을 경우 10.8%의 사람만이 살아남습니다. 심지어 이것도 많이 오른 수치로, 10년전만 해도 생존율은 5~6%에 머물렀습니다.

제대로 된 제세동과 CPR이 동반되면 이 생존율이 57%까지 오르긴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반은 죽는다는 소리입니다. 위기를 넘긴 에릭센의 경우 팀닥터를 포함한 다수의 전문 의료진과 응급의료팀이 지켜보는 대형 스포츠 경기에서 이런 사고를 당했고, 마침 아주 가까운 곳에 대형병원이 있었으며, 일단 무엇보다도 그의 운이 매우 좋았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거의 절반의 확률로 살고 죽어야하는 확률 싸움을 이겨냈지만, 만약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난다면 운이 또 에릭센의 편을 들어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멀리 가지 않아도, 커리어 말년의 일이긴 하지만 이케르 카시야스 또한 급성 심근경색을 겪은 이후에는 구단의 스태프 일을 하다가 결국 선수로는 복귀하지 못하고 은퇴를 했습니다. 심지어 카시야스는 골키퍼입니다. 

활동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포지션인 골키퍼인데도 불구하고 끝끝내 복귀를 하지 못했는데, 심폐지구력이 필요한 필드 플레이어, 그것도 미드필더인 에릭센은 더더욱 복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무리가 없다 하더라도 가족과 선수 본인에게 있어서도 트라우마가 될 것이기 때문에 복귀냐 은퇴냐를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비단 에릭센과 무암바 외에도 우리나라의 신영록이나 카메룬의 마르크비비앙 푀, 헝가리의 미클로스 페헤르, 스페인의 안토니오 푸에르타까지 축구계에서 이런 사례는 꽤 많으며, 다른 종목들도 사례가 꽤 있는데, 야구선수인 임수혁[14]과 NBA의 라마커스 알드리지도 그 케이스들입니다.

올해 나이 1992년생인 한창 전성기인 에렉센의 복귀여부에 많은 축구팬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안 에릭센 인스타그램 주소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chriseriksen8/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