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킴' 세계 선수권 역사 세웠다... 스위스에 6-7 패배로 준우승…역대 최고 성적

 
Getty Images
Getty Images

대한민국 여자 컬링 대표 ‘팀 킴’이 캐나다 프린스조지에서 3월 20일부터 28일까지(한국시간) 열린 2022년 세계여자컬링선수권 대회에 출전해 은메달을 거머쥐며 베이징 2022에서 겪었던 무관의 설움을 날려버렸습니다. 

 

3월 28일(한국시간) 한국 여자 컬링 대표 팀 '팀 킴'이 세계 최강 스위스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비록 팀 킴은 눈앞에 다가온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은 놓쳤지만 값진 은메달을 획득하며 한국 컬링 역사에 다시 한번 한 획을 그었습니다.

이 날 김은정(스킵) 김선영(리드) 김경애(서드) 김초희(세컨드) 김영미(후보, 이상 강릉시청)로 구성된 팀 킴은 캐나다 프린스 조지에서 열린 세계컬링연맹(WCF) 2022 여자 컬링 세계선수권대회 결승전에서 스위스의 '팀 티린초니'에 6-7로 패했습니다.

평창 올림픽에서 '은메달 신화'를 쓴 팀 킴은 지난달 2022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는 아쉽게 4강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올림픽 예선에서 스위스를 만난 팀 킴은 4-8로 졌습니다. 또한 이번 세계선수권대회 예선에서도 스위스에 5-8로 무릎을 꿇었습니다.

스위스는 예선에서 12전 전승으로 4강에 진출했습니다. 준결승에서도 스웨덴의 '팀 라셀보리'를 꺾고 13연승 행진을 달렸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무패 행진'을 펼친 스위스를 만난 한국은 설욕에 나섰습니다. 9엔드까지 6-6 접전을 펼쳤지만 상대가 후공을 쥔 10엔드를 버티지 못하며 아쉽게 1점 차로 패했습니다.

1엔드에서 두 팀은 모두 점수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2엔드 선공이었던 팀 킴은 스위스의 정교한 샷에 고전했습니다. 팀의 기둥 김은정은 마지막 샷에서 아쉬운 실수가 나왔고 3실점을 허용했습니다.

2엔드에서 대량 실점을 내준 팀 킴은 3엔드에서 1점을 만회했습니다. 스위스는 3엔드까지 좀처럼 실수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4엔드에서 스위스의 주장이자 스킵인 실바나 티린초니의 실수가 나오며 팀 킴은 1점 실점으로 선방했습니다.

주장 김은정(뒤) 이하 팀킴이 2점 차로 뒤진 2022 월드챔피언십 결승 6엔드에서 플레이하고 있다. 사진=세계컬링연맹 공식 SNS
주장 김은정(뒤) 이하 팀킴이 2점 차로 뒤진 2022 월드챔피언십 결승 6엔드에서 플레이하고 있다. 사진=세계컬링연맹 공식 SNS

 

1-4로 뒤진 팀 킴은 5엔드에서 2점을 획득하며 3-4으로 추격했습니다. 이어진 6엔드에서는 김경애의 선전에 힘입어 스위스의 후공을 1점으로 막았습니다.

7엔드가 승부처였습니다. 3-5로 뒤진 상황에서 팀 킴에게는 다시 한번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티린초니가 다시 치명적인 실수를 범했고 팀 킴은 2점 기회를 잡았습니다. 1번 스톤을 유지한 상황에서 김은정은 침착하게 하우스 중앙으로 스톤을 넣었고 5-5 동점을 만들었습니다.

8엔드에서 1실점만 내준 팀 킴은 9엔드에서 2점 이상의 득점을 노렸습니다. 그러나 스위스의 견고한 방어벽을 뚫지 못하며 1점 획득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6-6 동점에서 두 팀은 마지막 10엔드를 맞이했습니다. 후공을 쥔 스위스가 유리한 상황에 있었습니다. 팀 킴은 하우스 앞에 가드를 세우며 상대 실수를 노렸습니다.

준결승전에서 캐나다는 10엔드에서 후공이었지만 치명적인 실책을 범하며 팀 킴에 스틸을 내줬습니다. 그러나 스위스는 캐나다와 달이 승부처에서 집중을 발휘했습니다. 스틸 혹은 연장 승부 노린 팀 킴은 전략은 통하지 않았고 실점을 허용했습니다.

결국 스위스가 10엔드에서 1점을 올렸고 팀 킴은 준우승으로 이번 대회를 마쳤습니다.

경기 종료 후 공식 인터뷰를 진행한 김은정(31) 팀 킴 리더는 “초반에 3점을 주면서 계속 따라가는 식으로 플레이했는데 저희가 2점을 따라잡아서 타이를 간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한국 팀이 결승에 올랐다는 것, 세계 무대에서 이렇게 경기할 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라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한편 우승을 차지한 스위스의 팀 티린초니는 2020년 대회 우승 후 3년 연속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컵을 들어 올렸습니다. 스위스는 이번 대회에서 예선 12연승을 포함해 14전 14승 무패로 완벽한 우승을 이뤄냈습니다

 

경기 결과

예선전
대한민국 7 - 6 노르웨이
대한민국 7 - 2 독일
대한민국 8 - 7 체코
대한민국 11 - 4 미국
대한민국 부전승 - 기권 스코틀랜드
대한미국 7 - 4 이탈리아
대한민국 7 - 8 덴마크
대한민국 3 - 7 스웨덴
대한민국 5 - 8스위스
대한민국 8 - 7 캐나다
대한민국 부전승 - 기권 일본
대한민국 10 - 2 터키
*대한민국: 9승 3패, 1위 스위스(12승 0패)에 이어서 2위로 준결승 진출

준결승
대한민국 9 - 6 캐나다
스위스 7 - 5 스웨덴

동메달 결정전
캐나다 8 - 7 스웨덴

금메달 결정전
대한민국 6 - 7 스위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