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세라핌 김가람 학폭 사건, 논란 총정리 해보니..충격적인 과거(+나이)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하이브 소속 걸그룹 르세라핌의 김가람이 연루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통보서가 실제 문건으로 확인되면서 김가람 학폭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김가람의 과거 음담패설, 욕설, 장애인 폄하 등 충격적인 과거가 재조명 되고 있습니다.

 

김가람 학폭 의혹의 발단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2022년 4월 5일 LE SSERAFIM의 멤버로 김가람의 티저가 공개된 이후 네이트판(링크, 아카이브), 인스티즈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김가람의 부적절한 과거 행적이나 학교폭력 관련 증언이 제보되었습니다. 

이후 페이스북 페이지와 다른 커뮤니티, 트위터 등에 전례가 없을 정도로 많은 증언이 쏟아져 나오며 논란은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이를 바탕으로 한 학교폭력 가해 의혹에 관한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또한 음담패설, 욕설, 협박 메시지, 장애인을 폄하하는 사진 등이 추가로 공개되었습니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하이브 1차 입장 발표...

김가람 학폭주장은 '악의적 음해'에 불과

사진=쏘스뮤직 트위터
사진=쏘스뮤직 트위터

 

다음날인 6일 오후 모회사 HYBE가 소속사 쏘스뮤직과 공동명의로 발표한 공식 입장문을 통해 "최근 제기된 의혹은 해당 멤버가 중학교 입학 후 초반에 친구들을 사귀던 시기에 발생한 문제들을 교묘히 편집하여 해당 멤버를 악의적으로 음해한 사안"이라고 주장하며, 일각의 주장과는 달리 해당 멤버는 중학교 재학 시 악의적 소문과 사이버 불링 등 오히려 학교폭력 피해자였던 것이 제3자 진술을 통해 확인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해당 멤버가 타 소속사 연습생이었다거나, 회사의 내부 문건이 유출되었습니다는 등 세간에 떠도는 소문들도 사실이 아님을 표명했습니다.

이렇게 소속사 측에서 '학교폭력 가해' 의혹을 완강히 부인했으나, 과거 음담패설 및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한 협박 등 그와 관련한 사진 기록 등에 대한 해명도 따로 이루어지지 않은 데다, 김가람의 과거 사진과 여러 사례들이 추가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폭로 게시글의 진위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니 중립 기어를 박자는 의견도 적지 않으나, 추가로 공개된 증언들에서는 '벽돌로 사람을 쳤다', '학교폭력위원회가 열렸다', '특정 문제로 전학을 갔다', '문자로 협박하고 욕을 했다'는 등의 충격적인 내용들이 이어졌습니다.

김가람의 학폭 논란이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하이브 측이 4월 12일에 김가람이 포함된 그룹 사진과 영상을 보도 자료로 낸 것으로 시작하여 결국 르세라핌으로 데뷔했습니다.

 

데뷔 쇼케이스, 학폭 논란에 입 닫은 김가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르세라핌(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김가람, 홍은채)은 5월 2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첫 번째 미니앨범 '피어리스(FEARLESS)'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현장에서는 데뷔 전 학교 폭력 논란이 불거졌던 김가람을 향해 심경을 묻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이에 김채원은 "제가 리더로서 먼저 말씀드려도 되겠냐"라며 김가람에 앞서 마이크를 들었습니다.

그는 "현재 이 사안에 대해서는 회사랑 논의 중에 있고, 절차에 맞게 대응 중이라 지금 이 자리에서 직접 말씀드리기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고, 조심스러운 부분이 많다. 양해 부탁드린다"며 "추후에 정확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가람은 "이 부분에 대해 제가 뭔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 앞으로 르세라핌의 멤버로 더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했습니다.

이후 다시금 마이크를 든 김채원은 "멤버들 모두 데뷔 무대를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보여드리고 싶은 모습도 많아서 앞으로 애정 어린 마음으로 잘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서류 공개...

역대급 처분에 등돌린 팬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5월 15일, 김가람이 가해학생으로 적힌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통보서'라는 공문서 일부를 누군가 공개했습니다. 김가람의 학급이 1학년 3반인 점, 시기가 2018년인 점, 학교폭력위원회가 열렸다는 점, 마지막으로 뒷장에 "사건개요서" 라는 글씨가 비친 점에서 김가람 학교폭력 논란에 무게가 실렸습니다. 

특히 사진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 17조 조치사항은 각각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처벌에 관한 조항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교적 이런 과거 논란에 대하여 관대한 편인 외국인 팬덤에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과거 학폭위에 참여했다고 주장한 한 변호사는 지난 19일 트위터에 “경험적으로 어지간한 단순폭행 정도는 1~3호 사이에서 수습되는데 5호라니, 충격적”이라며 “보통 졸업 후에도 2년 간 생활기록부에 남아서 행정소송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5호를 연예뉴스에서 보다니”라며 “회사가 생활기록부를 받고도 데뷔를 시킨건지”라고 의문을 표하기도 했습니다.

또다른 누리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르세라핌 김가람이 받았다는 학폭위 5호 처분이 역대급인 이유’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통해 지난해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공론화된 학교 폭력 사건을 언급했습니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언급된 학교 폭력 사건에 대해 “동성의 동급생들에게 지속적인 성추행, 성폭행을 당한 사건”이라며 “폭력을 행사한 중학생들이 처음 2호 처분을 받았다가 피해 학생 부모님의 항의로 5호 처분을 받았다. 피해 학생은 결국에 사망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5호 처분은 학폭위 과정을 거치고도 “학생이 스스로 반성할 수 없는 상태로 보이면 주어지는 처분”이라며 “외부로부터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학부모도 특별교육을 거친다”, “학부모의 경우 처분을 거절하고 교육 받지 않으면 300만원의 과태료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누리꾼들은 “5호면 학폭 수위 자체도 엄청나게 높은 것인데 하이브 측이 몰랐을 리 없다“며 “2년 뒤 생기부 상 처분 사실 삭제도 졸업 후 2년이고 아직 고등학교 2학년이라 중학교 졸업 2년도 안 지났다. 졸업 후 심의를 통해 삭제될 수 있다는 건데 김가람 연습생 된 거 중학생 때고 그땐 분명히 남아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이에 대해 김가람의 학교 측은 '답변 불가'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2022년 5월 16일, 소속사 쏘스뮤직 측은 "법적 대응을 시작했고, 자세한 내용은 법적 절차를 통해 가려질 것"이라고 전했으며, "현재 입장은 기존 공식입장과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학폭 피해자... 2차 가해 고통

하이브 측의 입장 표명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김가람으로부터 학폭 피해를 주장한 A씨의 상태를 전하는 글이 게재됐습니다.

작성자는 "정작 진짜 피해자는 어제 김가람 소식 듣고 벌벌 떨다가 스트레스 받고 쓰러져서 구급차 타고 응급실 갔는데 소속사는 공식 입장으로 2차 가해를 해버렸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고등학생 2학년 상대로 법적조치 운운하는데 오히려 진짜 피해자 측에서 김가람 상대로 조치 취하면 한국에서 얼굴 못 들고 다닐 것"이라고 했습니다.

피해자와 같은 동급생인 것으로 보이는 또 다른 작성자는 "그냥 스트레스 받고 쓰러진 게 아니라 김가람 친구들이 학교에서 피해자한테 '네가 폭로했냐'고 몰아가서 울다가 쓰러진 거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참다못한 피해자 입장표명,

김가람 가해사실 확인

사진=쏘스뮤직
사진=쏘스뮤직

 

김가람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통보서가 일부 공개된 후 일각에서는 조작된 서류라는 의혹 제기도 있었으나 피해자 유은서(가명)는 법무법인 (유한)대륜(이하 대륜)을 선임하여 자신의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에 따르면 르세라핌 데뷔 전인 2022년 4월 20일, 피해자측은 사측에 김가람에 의한 학폭 피해 사실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내용증명을 보냈으며 하이브는 다음날인 4월 21일 이를 수신했습니다. 

이 내용증명에 피해자는 김가람이 피해자에게 가한 집단가해행위 내용을 상세히 서술했고, 김가람을 악의적으로 음해했다는 오해로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의 심경을 담은 탄원서, 그리고 김가람이 학교폭력의 가해학생으로 조치받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통보서를 첨부했습니다. 

가해 학생 김가람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 제1항 제5호> 동조 제 9항에 따라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측은 하이브에서 피해자에 대한 진정한 사과 없이 ‘해당 의혹은 악의적 음해이고 도리어 김가람이 피해자이다.’라는 입장을 계속하여 유지한다면 피해자측 법무법인은 미성년자인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안개요서를 포함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통보서 전문을 공개하고, 사안개요서에는 끔찍했던 학교폭력의 실상을 공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2005년생의 피해 학생이 이 일과 관련한 2차 가해로 인해 공황발작 증상까지 얻게 되었고, 자살 기도까지 했다고 대리인 입장문에서 밝혔습니다.

 

[ 피해자 입장문 요약 ]

  1. 법무법인 대륜이 학교장의 직인이 찍혀있고 모든 내용이 서술된 서류 원본을 확보했으므로, 서류의 진위는 진실이다. 김가람은 특별교육이수 6시간, 학부모 특별교육이수 5시간 처분을 받았다.

  2. 피해자(가명 ‘유은서’)는 김가람 및 기타 가해자들의 집단가해로 인하여 전학을 갔다. 그러나 전학 이후에도 지속적인 허위소문으로 인하여 학교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3. 김가람에 대한 폭로가 네이트판에 올라왔고 가만히 있던 피해자가 갑자기 폭로자로 지목되어 비난과 협박 등, 2차 가해를 받았다.

  4. 이후 피해자 측은 하이브에게 어떤 보상도 바라지 않고 거짓 입장문 삭제와 2차 가해에 대한 사과, 김가람과 그 친구들의 일방적 진술로 사실과 다른 입장표명을 하지 말 것을 요청했으나, 하이브 측에서는 피해자 측에게 내용증명을 받아 학폭위가 열린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의 요청을 무시했다.

  5. 피해자는 극심한 공포에 공황발작 증상을 얻고 자살시도까지 했으며 결국 학업을 중단하고 자퇴를 결정했고, 피해자의 어머니는 피해자 보호를 위해 모든 일을 중단하고 피해자를 돌보고 있다.

  6. 만약 이후로도 하이브가 계속해서 '폭로는 악의적 음해이며 김가람이 피해자'라는 입장을 고수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더 상세한 가해 증거자료 공개를 검토할 예정이니 더 이상 2차 가해가 없도록 하이브 및 그 산하 쏘스뮤직은 이를 각별히 유념해줄 것.

  7. 어린 학생에게 집단가해의 경험은 가슴 깊은 흉터로 남아 그 어떤 보상과 치료로도 되돌이킬 수 없음을 가해자측은 엄중히 인식해야 할 것

 

하이브 측 "김가람 학폭 피해자 일방주장...

빠른 시일 내 입장 밝힐 것"

사진=하이브/쏘스 뮤직
사진=하이브/쏘스 뮤직

 

2022년 5월 19일, 이와 관련해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에서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HYBE-쏘스뮤직 측에서는 대륜의 입장문에 대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정리한 일방의 주장일 뿐이고, 김가람을 향한 학폭 의혹도 허위사실임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또한 한 쪽의 일방적 주장에만 기반하여 보도하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고, 해당 멤버가 온라인 상에서 악의적 공격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않았던 것은 멤버가 중학교 1학년 때 발생했던 일에 다수의 또래 친구들이 관련되어 있고, 이들이 여전히 미성년자들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 온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사안의 사실관계가 일방의 입장을 통해서만 전달되고 있어, 대륜의 주장에 대한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명확하게 입장을 정리하여 밝히겠다고 했기 때문에 머지않아 소속사 측의 제대로 된 입장문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히다가 18년도 학폭위가 열렸다는 것을 시인한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이는 하이브가 사실상 간접적으로 김가람의 학교폭력 가담 사실을 인정한 것입니다.

유 양이 가해자라는 것은 HYBE와 김가람 측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며 증거를 제시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열렸을 당시 김가람이 가해자가 아니었다면 김가람이 5호 처분을 피해갈 수도 있었을 것이며, 설령 그 이후에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면 이의 제기를 통해 기록 내용에 수정이 이뤄질 수 있었을 것이나 어느 부분도 행해지지 못했습니다. 

피해자의 입장표명과 하이브-쏘스뮤직의 대처 직후 3점대 후반이던 데뷔 앨범 《FEARLESS》의 평점이 3.1점으로 주저앉았고, 앨범 댓글과 타이틀곡 댓글에 상관없이 하이브-쏘스뮤직의 대처와 김가람에 대한 비판과 비난이 이어졌습니다.

 

사진=하이브/쏘스뮤직의 추가 입장표명
사진=하이브/쏘스뮤직의 추가 입장표명

 

5월 20일 하이브와 쏘스뮤직의 추가 입장표명이 공개되었으나 여전히 김가람은 학교폭력의 피해자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이브-쏘스뮤직 측에서 제시한 사건 개요는 이렇습니다. 

피해자 유 모 학생은 김가람과 학기초에 친구였으나 중학교 1학년 수련회 이후 갈등이 있어 사이가 나빠졌고 이 과정에서 유 모 학생과 친한 남학생들에게 따로 불려나가 폭행위협을 받는 등 피해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내린 5호 처분의 사실여부는 사실임을 인정했으나, 이는 "유 양"측이 김가람의 친구 D의 탈의 사진을 촬영하여 유 양의 친구 A의 사회관계망 서비스 등에 올린 것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항의를 한 것이며, 이후 유 양 측이 다수가 자신에게 일방적으로 폭력을 가했다는 이유로 학폭위에 신고를 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열린 학폭위에 의해 김가람과 유 양의 친구 A가 처분을 받은 것이며, 항의 과정에서 집단 물리적, 신체적 폭력 또한 없었다고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그리고 세간에서 김가람이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폭행사례들은 전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다만 아티스트가 이번 사건을 통해 받은 상처가 있기에 르세라핌은 당분간 5인 체제로 활동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SBS 인기가요
사진=SBS 인기가요

 

이에 따라 같은 날인 20일 예정되어 있던 르세라핌의 뮤직뱅크 출연과 영상통화 팬 사인회는 취소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22일 일요일에 방송된 인기가요 출연은 김가람 없이 5인으로 진행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 해결방안 논의 중

사진=하이브 팬 플랫폼 위버스에 올라 온 김가람 관련 글
사진=하이브 팬 플랫폼 위버스에 올라 온 김가람 관련 글

 

5월 24일 중앙일보 기사에 따르면 23일 법무법인 대륜 관계자가 하이브와 해결 방안을 논의 중이며 추가로 밝힐 입장은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자료에서 팬덤 커뮤니티의 5인조 개편 요구 여론도 거론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현재 하이브는 5인조 개편이나 멤버 교체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언론 인터뷰에 응한 업계 관계자는 "팬들의 지적을 수용하지 않는 태도가 반복되며 하이브에 대한 불신감이 더 심해졌다. 요즘 팬덤들은 학교폭력, 성폭력, 젠더갈등에 민감하므로 조심해야 하며, 하이브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보다 더 나은 묘책을 세우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엇갈리는 양측 주장이 어떤 식으로 해소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한편 김가람은 2005년생 올해 나이 18세로 2022년 5월에 데뷔한 하이브, 쏘스뮤직 소속의 6인조 걸그룹 LE SSERAFIM의 멤버입니다. 고향은 광주, 학력으로는 건국초등학교, 경인중학교를 졸업해 현재는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상태입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