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5일(오늘), 플로리다서 한국 첫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 발사...
성공시, 세계 7번째 달 탐사선 발사국으로 등극...
한편, 오전 9시 40분 경 '다누리' 와 첫 교신 성공...

/pixabay, 연합뉴스
/pixabay, 연합뉴스

누리호에 이어 이번엔 대한민국의 첫 번째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 가 오늘 우주로 향했습니다.

이번 '다누리' 가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한다면 한국은 세계 7번째로 달 탐사선을 달 궤도로 보낸 나라가 됩니다.

 

대한민국의 첫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 오늘(5일) 발사...

/연합뉴스
/연합뉴스

2022년 8월 5일(오늘) 오전 8시 8분 부로 한국의 첫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가 우주로 발사됐습니다.

발사를 맡은 미국의 민간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는 다누리가 실린 팰컨-9 발사체를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의 우주군 기지 40번 발사대에서 하늘로 쏘아 올렸습니다.

다누리가 이날 발사와 궤도 진입부터 올해 말 목표궤도 안착까지 까다로운 항행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면, 한국은 달 탐사선을 보내는 세계 7번째 나라가 됩니다. 지금까지 달 궤도선이나 달 착륙선 등 달 탐사선을 보낸 나라는 러시아,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인도 등 6개국·지역 뿐입니다.

일각에서는 지난 2022년 6월 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성공에 이어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호의 이번 발사가 연말에 성공으로 이어진다면, 올해가 한국의 ‘우주탐사 원년’으로 기록될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다누리는 발사 40분 이후인 오전 8시 48분쯤 지구 표면에서 약 1656㎞ 떨어진 지점에서 발사체와 분리됩니다. 이후에는 정해진 궤적을 따라 이동합니다.

지상국과 처음 교신하는 것은 발사 1시간 이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오전 9시 10분을 전후해 교신 결과를 알릴 예정입니다.

다누리의 예상 궤적은, 지구에서 약 38만km 떨어진 달로 바로 가지 않고 일단 태양 쪽의 먼 우주로 가서 최대 156만km까지 거리를 벌렸다가, 나비 모양, 혹은 ‘∞’ 꼴의 궤적을 그리면서 다시 지구 쪽으로 돌아와서 달에 접근하는 방식이 될 예정입니다. 

 

한편, 다누리호는 발사한 당일(8월 5일) 오전 9시 40분 경에 지상국과 첫 교신 성공을 알리면서 순조로운 스타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