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미인'…미용 아닌 재건 성형수술 순기능
'주걱턱녀' 허예은, '턱XX'이라고 놀림 받던 방미정...레전드 출연자들
'외모=경쟁력' 성형수술 권하는 사회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다섯 개 시즌으로 방송돼 큰 화제를 모았던 메이크오버 쇼 'Let 美人' (이하 렛미인). 당시 외모지상주의와 성형수술을 부추긴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외모 상의 문제로 고통받는 지원자들의 안타까운 사연들과 함께 수술 후 자신감을 찾은 출연자들의 모습에 시청자들이 많은 응원과 격려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논란을 넘어 감동으로'라는 프로그램 슬로건에 맞게 특히 역대급 비포&애프터로 큰 화제가 되었던 출연자들의 근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온 캡처
스토리온 캡처

'렛미인'…미용 아닌 재건 성형수술 순기능

렛미인은 스토리온-O tvN에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방영되었던 성형미인 만들기 프로젝트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소설 렛미인입니다.

외모에 정말 심각한 결함이 있는데 형편상 수술을 받을 능력이 없는 두 명이 출연하여 전문가의 선발을 거쳐 한명에게 수천만 원 상당의 성형수술을 무료로 시켜주었습니다. 수술비 총합 최고가는 9,020만 원. 1기의 제목은 아름다운 변신 Let 미인이었고 2기부터는 그냥 렛미인 2입니다.
 

렛미인 시즌 4
렛미인 시즌 4


2012년 12월 18일로 2기가 끝나 3기 출연진을 모집했고 2013년 6월 6일 3기가 방송되기 시작했으며 3기에서는 남성도 출연했습니다. 이전에 2기에서 한 트랜스젠더에게 여성화 성형 수술을 시켜준 적도 있습니다. 2014년 5월 29일에 4기, 2015년 6월 5일에 5기가 방송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내레이션 성우는 이용신. 5기를 끝으로 종영되었습니다.

선정이 되면 수술을 받기 전후로 합숙을 하면서 관리와 치료, 정신과 치료 등을 받는입니다. "결정적인 컴플렉스" 외에도 미용적으로 안 좋은 모든 부분을 성형해줍니다. 턱이 컴플렉스라는 출연자에게는 양악수술을 해주고 덤으로 눈(앞뒤 트임, 눈매교정), 코, 이마, 광대뼈, 가슴성형, 보톡스, 필러 등의 수술을 해주었으며, 전신 지방 흡입을 포함한 비만 교정까지 해주었습니다.

'주걱턱녀' 허예은 

'스토리온' 캡처
'스토리온' 캡처


렛미인 시즌 2의 6대 렛미인으로 선정된 허예은은 선천적인 부정교합'으로 어린 시절부터 놀림의 대상이 되어 온 것은 물론 음식을 잘 씹지 못하는 등 정상적인 생활 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본인도 힘든 상황에서 뇌성마비 1급인 남동생을 보살피는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했습니다. 

허예은은 렛미인으로 선정된 후 역대급이라 불릴 만큼 완벽하게 변신했습니다. 양악수술 등 성형수술과 함께 체중 관리를 받고 난 그녀는 몰라보게 예쁜 외모를 갖게 되었고, 평소에 꿈이었다는 쇼핑몰 모델에 도전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이후 그녀는 한미합작 영화 '데드 어게인(Dead again)', 웹드라마 '하고 싶다 연애' 등에서 연기자로 변신하기도 하고, 모델일과 면세점, 성형외과 홍보팀 근무 등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고 합니다. 

2020년 근황올림픽에 출연한 그녀는 성형 후 "대한민국은 외모지상주의구나"라고 심하게 느꼈다며 사람들의 태도가 많이 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또 성형 후 많은 남성들이 번호를 물어본다고 밝혔고, 자신은 연애를 할 때마다 렛미인에 나왔다는 사실을 말하고 만난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유튜브 '근황올림픽' 캡처 
유튜브 '근황올림픽' 캡처 

뇌성마비 동생을 위해 사회복지과에 진학하기도 했다는 그녀는 여전히 동생을 직접 씻기는 등 보살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그녀는 유튜브 채널 '허예은 yeeun'을 운영하며 제주도 여행, 아르바이트, 탁구 대결 등 일상을 공유하며 구독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치아부식녀' 김백주

스토리온 '렛미인 시즌3' 캡처
스토리온 '렛미인 시즌3' 캡처


렛미인 시즌 3의 9대 렛미인이었던 김백주는 당시 심하게 부식된 치아 상태로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녀는 어릴 때 사고로 치아가 소실되었고, 남은 치아마저 썩어서 통증에 시달리고 있었지만 비싼 비용 때문에 치료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진통제 6~8알로 하루를 버티고 있었습니다. 당시 그녀의 치아를 본 의사는 "현재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치아가 하나도 없는 심각한 상태"라고 진단내리기도 했습니다. 

렛미인으로 선정돼 발치와 임플란트 시술, 양악 수술을 거친 김백주는 전에 볼 수 없던 환한 미소를 머금고 무대에 올라 모든 이들의 박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달라진 그녀의 외모는 배우 김아중을 연상케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스토리온 캡처
스토리온 캡처

김백주의 최근 근황은 당시 그녀의 치아 치료를 담당했던 정유미 원장의 블로그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정 원장은 그녀에게 받은 카톡을 캡쳐해 올렸는데요, 그녀가 간호조무사 시험에 합격했다는 소식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녀는 렛미인 방송 이후 정 원장의 병원에 근무하면서 간호조무사의 꿈을 키웠다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고, 정유미 원장과 함께 간호조무사 합격의 기쁨을 나눴습니다.

'턱XX'이라고 놀림 받던 방미정

스토리온 캡처
스토리온 캡처

렛미인 3에 출연했던 방미정은 어린 시절부터 돌출된 아래턱 때문에 괴롭힘과 놀림의 대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입학식 날 '턱 병신'이라는 말까지 듣고 심한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결국 도피하듯 필리핀으로 유학을 떠났지만 거기서도 외모 때문에 '벌레취급'을 받았다고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그녀는 심한 주걱턱과 치아 결손 등으로 우울증 증세까지 보이고 있었습니다.

유난히 자신감 없는 모습으로 '울상언니'라는 별명이 붙었던 그녀는 성형 수술 후 MC 황신혜가 "역대 렛미인 출연자 중 가장 예쁘다"고 감탄했고 '압구정 윤아'라는 새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스토리온 캡처
스토리온 캡처


이후 방미정은 자신의 양악수술을 담당했던 '렛미인 닥터스 병원'에서 코디네이터로 근무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당시 그녀는 "저와 같은 아픔을 겪고 있는 분들의 마음의 상처를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가는 데 작게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거구 잇몸녀' 박동희

스토리온 '렛미인 시즌 4' 캡처
스토리온 '렛미인 시즌 4' 캡처

181cm라는 큰 키에 비정상적으로 자란 잇몸과 돌출 입을 가지고 있던 박동희는 시즌 4의 6대 렛미인으로 선정돼 역대 최고 반전과 함께 감동까지 선사한 출연자로 많은 시청자들이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외모 때문에 '거인', '호나우지뉴', '갈갈이'라 놀림당했는데 그녀의 돌출입은 미관상 문제 뿐만 아니라 잇몸과 호흡기 질환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였습니다. 

양악 수술에 돌출입 수술까지 병행하는 대수술까지 무사히 마친 그녀는 합숙소에 돌아와 18kg를 감량하는 노력 끝에 화려한 블랙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 나타나 모두를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박동희 페이스북
박동희 페이스북

방송 이후 타고난 181cm 키에 아름다운 얼굴까지 갖게 된 그녀는 슈퍼 엘리트 모델 대회 예선을 통과하고 한복 브랜드 모델로 발탁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남자친구와 방송에 나와 근황을 전했는데, 아름다운 외모로 변신한 그녀 때문에 불안해하는 남자친구의 모습이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박동희는 남자친구를 일방적으로 차고 잘생긴 모델 남친을 새로 만난다는 루머에 시달렸습니다. 결국 본인이 루머는 사실이 아니고 합의하에 헤어졌다고 직접  밝히기도 했습니다.
 

채널A 캡처
채널A 캡처

'외모=경쟁력' 성형수술 권하는 사회

성형은 외모에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잘못하면 성형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보다 더 예뻐지고 싶은 욕망에 집착하다 보면 불법시술이나 비전문가의 말에 솔깃해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방송됐던 '선풍기 아줌마'가 바로 대표적인 성형중독과 부작용으로 홍역을 치른 사례입니다. 20대에 밤무대 가수로 활동했던 선풍기 아줌마는 더욱 예뻐지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불법시술자로부터 실리콘주사를 맞았고 얼굴에는 파라핀, 콩기름까지 주입했습니다. 본래의 예쁘고 갸름했던 얼굴은 부작용으로 점점 커져 선풍기처럼 변했습니다.
 

채널A 캡처
채널A 캡처

김병건 BK동양성형외과 원장은 "성형은 수술부위에 따라 특성과 수술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검증된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성형수술을 통해 자기 존중감이 높아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것만 나아지면 나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거야'라는 그릇된 생각으로 성형에만 집착해 중독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화영 고대안암병원 정신과 교수는 "성형에 집착하다 보면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기피 현상이 생겨나고, 불안과 초조함에 시달릴 수 있다"며 "이럴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