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설날 인사말 센스 있는 문구 모음 BEST6 (+주의사항, 이미지)

살구뉴스 DB
살구뉴스 DB

2023년 계묘년, 민족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오며 주변 사람들에게 보낼 센스있는 인사말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신정과 구정으로 두 번의 새해를 맞이합니다. 그래서인지, 2023년으로 해가 바뀔 때도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인사를 주고받았는데, 한 달이 지난 지금도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말을 건네는 게 외국인들이 보기엔 조금 신기할 수도 있습니다.

양력이 익숙한 현대인이지만, 막상 설날은 양력이 아닌 음력 1월 1일로 세는 구정이 진짜 설날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특히나 구정에는 신정과는 다른 새해 인사나 이미지를 보내는 것이 좋은데요, '진짜 설날'인 구정을 맞이하여 상대에 따라 활용하기 좋은 설날 인사말 상황별 BEST6 예문들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기본 인사말 BEST6

정성들인 인사말 BEST6

부모님께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친척들, 웃어른께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시댁, 처가댁에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교수님, 선생님께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친구에게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직장상사, 동료에게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직장후배, 직원들에게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거래처에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사자성어 인사말 BEST6

설 인사말 관련 주의사항

기본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행복한 설을 맞아 온 집안이 두루 평안하기를 기원합니다.

2. 웃음과 기쁨이 넘치는 행복한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3.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찾아왔습니다. 2023년 설 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안전한 귀경길 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새해에는 원하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가족간의 정을 듬뿍 느끼는 행복한 설날 되세요.

5. 그 어느해보다 특별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고 행복 가득한 풍성한 설날되시길 바랍니다.

6. 2023년은 토끼의 해 계묘년이라고 합니다. 가족과 친척, 친구분들과 즐거운 설날 맞이하시길 바라며, 토끼처럼 힘껏 도약하는 한 해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정성들인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2023년 설날입니다.
올 한해에도 댁내 평안하시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설 연휴 보내시고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 설명절 잘 보내고 계신가요?
새해에도 늘 행복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도 즐거운 일이 많이 생기기를 기원합니다.

3. 2023년 설 명절에 직접 뵙지 못하게되어 아쉽습니다.
건강이 가장 먼저인 시기인 것 같으니 늘 건강을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설 명절만이라도 근심걱정 내려놓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4. 2023년이 진짜 시작되는 설명절입니다.
올 한해도 부디 건강잘 챙겨서 하시고자 하는 일에 거침없이 도전하시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좋은 일 가득하시기를 바라고, 가족과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5. 2023년의 설 명절이 지나야 진짜 새해가 시작되는 기분이 드는 것 같습니다.
올 해 계획하신일들 잘 이루어지도록 곁에서 응원할께요.
늘 건강 잘 챙기시고 즐거운 설 명절 보내세요

6. 아쉽지만 문자로 설명절 안부인사를 보냅니다.
2023년 올 한해도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도 잘 되기를 기원합니다.
가족들과 따뜻하고 즐거운 설 명절 보내세요!

 

부모님께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엄마, 아빠가 되어보니 부모님의 마음을 이제 조금 알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그동안 저를 너무너무 사랑하면서 키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에는 그동안 못한 효도 제대로 하면서 살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2. 나 때문에 그동안 속 썩이게 해서 미안. 새해는 엄마 아빠 많이 웃을 수 있도록 노력할게. 새해 복 많이 받고 건강해야 해. 엄마, 아빠 항상 사랑해주시고 따뜻하게 보살펴 주셔서 감사합니다.

3. 아빠 엄마. 한 해 동안도 돌봐주셔서 감사드려요. 2023년 새해에도 지금처럼 조금만 싸우고 화목한 가정 이루며 살아요.

4. 아들, 딸로 태어나 늘 행복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한상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 평소에는 쑥스러움에 표현을 잘 못하지만,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마음으로 외쳐봅니다. 부모님 사랑합니다.

5. 어머니, 아버지 항상 사랑해주시고 따뜻하게 보살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까지 서툴고 부족하지만 2023년에는 더욱더 효도하고 잘하는 자랑스러운 아들, 딸이 되겠습니다.

6. 엄마 아빠 저에게 주신 무한한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부모님께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드리는 시간으로 삼겠습니다. 세월을 쌓아가며 나이를 먹어가는 만큼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마음은 더 깊어집니다. 항상 감사하고 아주 많이 사랑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친척들, 웃어른께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건강하게 지내주셔서 감사드리고 새해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쭉 건강하게 만수무강하셔서 저희와 오래오래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2. 할아버지 할머니 안녕하세요,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이렇게 문자로 대신하는 점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 나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사랑합니다.

3.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은 괜찮으신지요? 구정에 직접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2023년 더욱 건강하시고 설 연휴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찾아뵙지 못해서 죄송할 따름입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행복 가득한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5. 직접 찾아뵙고 인사 올려야 하지만, 이렇게 메시지만 남겨서 정말 죄송합니다. 친척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덕분에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새해에도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6. 2023년 흑토끼의 해 계묘년 설날이 밝았습니다. 오랫동안 부족한 저를 사랑으로 보살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새해에는 조금 더 성숙해진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시댁, 처가댁에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어머님 아버님, 늘 부족한 제게 베풀어 주시는 은혜, 언제나 큰 힘이 되었습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한 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장모님 장인어른 올해 고생 많으셨죠. 덕분에 00과 00이 잘 자라고 있습니다. 보살펴주신 점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더 잘하는 사위가 되도록 할게요. 항상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장모님, 장인어른 새해가 밝았습니다. 항상 서툴고 모자란 저희를 보살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 해도 만수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사랑합니다.

4. 어머님 아버님 지금까지 00이를 예쁘게 키워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행복하게 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5.  항상 옆에서 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에도 가족 모두 행복하고 건강하길 빌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어머님 아버님 늘 사랑하고 감사합니다.

6. 부끄러워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못했지만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새해에도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하며 오래오래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 선생님께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지난 해 보여주신 선생님의 많은 관심과 사랑 감사드립니다. 2023년 새해에는 이러한 관심과 사랑에 꼭 보답하는 한 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전한 귀성길 되시고 즐거운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2. 선생님의 헌신적인 가르침 덕분에 지난 해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에는 더욱 발전된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 연휴 가까운 사람과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3. 교수님의 많은 지도와 가르침으로 지난 한 해 무탈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올 한해는 이러한 은혜에 꼭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전한 귀성길, 귀경길 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이렇게 문자로 대신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23년 한 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나날이 계속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5. 부족한 저에게 많은 관심 보여주신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덕분에 지난 한 해 무탈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설 연휴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6.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관심으로 보살펴 주셨던 교수님께 조금이나마 보답드리기 위해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며 기쁨과 웃음이 넘치고 가정에 평안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친구에게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코로나로 자주 만나지 못했던 2022년이었지만 2023년에는 자주 보자. 새해 복 많이 받아!

2. 올해 고생 많았다. 코로나 조심하고 2023년에는 더욱 더 성장하는 한 해 되자!

3. 친구야, 벌써 2023년의 구정을 맞이했네. 지난 한 해는 모두가 유난히 춥고 고달픈 한 해였던 거 같아.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있는 만큼 2023년 새해에는 더 좋은 일이 가득할 거라 믿어! 아프지 말고 항상 건강하고 코로나가 끝나면 꼭 얼굴 한번 보자! 새해 복 많이 받아~

4. 2023년에는 마음먹은 일 술술 잘 풀리길 바란다. 작년 정말 고생 많았고 올해도 건강하고 행복하자!

5. 서로 많이 바빠 만남은 어렵지만 항상 멀리서 너를 응원하고 있을게! 가족들이랑 행복하고 따뜻한 연휴 보내길 바라. 새해 복 많이 받아~

6. 벌써 구정이네. 시간 참 빠르다. 2023년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뜻깊은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사랑해 친구야.
 

직장상사, 동료에게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00님, 따뜻한 연초 보내고 계시나요? 구정을 맞아 2022년을 다시 한 번 돌아보면서 참 많은 도움 받았음을 느꼈습니다. 아껴주시고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에는 더욱 성장하여 은혜에 보답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항상 본보기가 되어주시는 선배님, 덕분에 2022년 한 해가 저에겐 참 의미 있고 풍성한 해가 될 수 있었습니다. 내년에도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3. 00님의 아낌없는 보살핌에 늘 감사드립니다. 많은 가르침 덕분에 제가 더욱 더 성장하는 2022년이었던 것 같습니다. 새해에는 제가 00님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계묘년 새해엔 좋은 일이 가득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4. 00님 덕분에 2022년 무탈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2023년 계묘년에는 항상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풍성한 결실로 맺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5. 2023년 구정을 맞아 그동안 보살펴주신 마음에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새해에도 좋은 인연 이어가기를 소망합니다.
 

6. 늘 부족한 제게 쏟아 주신 정성, 직장 생활하는데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 정성만큼 더 큰 기쁨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새해에도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직장 후배, 직원들에게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작년 한 해는 좋은 사람들과 한 공간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올 한 해에도 잘 부탁드리며, 다가오는 설 연휴 행복하고 안전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지난해 어렵고 힘들어도 서로 용기를 복돋아주며 이끌어준 직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추운 날씨지만 마음만은 따뜻한 설 연휴 보내시고, 안전한 귀경길 되시기를 바랍니다.

3. 묵은 해가 가고 새 해를 맞이했습니다. 지난해에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더 없이 감사했습니다. 올해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4. 지난 한 해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저를 믿고 따라와준 여러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2023년은 여러분의 해입니다. 재능과 진가, 가치를 드러내고, 고속 성장하는 한 해 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 기원합니다.

5. 다사다난했던 2022년이 저물고, 희망으로 가득찬 2023년 설날이 찾아왔습니다. 설날에는 맛있는 음식 많이 먹고, 좋은 사람과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6. 우울하고 속상했던 생각들은 지난 2022년과 함께 모두 날려보내시고, 2023년 설날에는 가족, 친척, 친구 등과 함께 좋은 시간 보내시고, 원하시는 모든 일 다 이뤄지기를 기원합니다.

 

거래처에 보내기 좋은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귀사의 많은 지원과 도움 덕분에 작년 한 해도 무사히 보낼 수 있었습니다. 계묘년 설날을 맞이하여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즐거운 설날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지난 해 귀사에서 보여주신 많은 관심과 사랑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계묘년 설날 연휴 소중한 분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2023년 한 해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3. 계묘년 토끼의 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에도 토끼처럼 귀사와 함께 도약하는 한 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지난 한 해 저희 회사에게 보여주신 많은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려야하지만, 이렇게 문자만 남겨서 죄송합니다. 설 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안전한 귀경길 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5. 지난 한 해 동안 회사에 헌신해주신 사랑과 은혜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과 평안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6.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검은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2022년에는 소망하시는 일들에 좋은 결실이 있길 기원합니다.

 

사자성어 인사말 BEST6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 送舊迎新[송구영신]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 하였습니다.

-옛것을 보내고 새것을 맞이하는 신년 인사말

2. 恭賀新禧[공하신희]

-공손한 마음으로 신년(己丑)를 맞이하여 복(福)많이 받으십시오.

-새해를 맞아 삼가 복을 비는 인사말

3. 吐故納新[토고납신]

-묵은 숨을 내쉬고 새 숨을 들이마십시오.

-낡은 것을 토해내고 새 것을 받아 들이라는 말로 옛일을 털어 버리고 새로 출발하라는 인사말

4. 謹賀新年[근하신년]

-삼가 새해를 축하합니다.

-새해에 복을 비는 인사말

5. 和氣致祥[화기치상]

-화창한 기운으로 좋은 일이 있으십시오. 

6.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

-(새해엔) 나날이 더 더욱 새로와 지십시오.

-새해에 더욱더 참신하고 새로워지라는 인사말

 

설 인사말 관련 주의사항

1. "-세요" 대신 "-시길 바랍니다" 사용하기
-윗어른에게 명령조의 말 "-하세요"를 사용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표현이므로 "-하시길 바랍니다"라는 표현을 대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 조심해야 할 표현
-"만수무강 하세요, 오래 오래 사세요" 등의 말은 말하는 사람의 의도와 달리 듣는 상대방이 '내가 그렇게 나이가 들었나, 늙었나'등의 불쾌한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올해에도 건강하시길 바랍니다."등의 표현으로 돌려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맞춤법
-가까운 친구나 지인들에게 친근함을 담은 문자는 관계를 좋게 하는 윤활유와 같지만, 거래처 또는 직장에서 만나는 업무적인 관계에서는 자칫 맞춤법을 틀리게 되는 경우 나의 신뢰성과 지식의 부족을 드러내는 오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꼭 맞춤법을 신경써서 문자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4. 시간&시기
-2023년 설날은 1월 22일입니다. 이번 설 연휴는 1월 21일부터 24일까지 총 4일입니다. 설날 인사말 문자는 너무 아침 일찍부터 보내기보다는 점심쯤, 빨라도 10시 정도는 지나서 보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쉬는데 너무 이른 아침부터 문자를 보내기보다는 차라리 오후쯤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설 연휴에 사용하기 좋은 안부 인사말들을 상황, 대상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구정 연휴에는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 카톡, 혹은 문자로 따뜻한 진심이 가득 담긴 안부 인사를 전하고 더욱더 행복과 웃음이 가득한 연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