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2톤"...'꿈의 소재' 티타늄, 강원도서 역대급 광산 발견되자 광부들은 오열했다

SBS

 

 

내년 폐광을 앞둔 강원 태백에 최근 티타늄 광맥이 나타나면서, 증권시장에서 관련주의 변화도 보이는 등 태백지역 경제가 새로운 광산 개발 전망으로 전국의 주목을 받으며 활력을 되찾을 지 이목이 쏠립니다.

2023년 1월 24일 태백시 등에 따르면 태백시의 주요 석탄산업 현장인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가 석탄사업 수요 감소 등으로, 이르면 내년 폐광 절차를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폐광하면, 강원도의 ‘탄광지역 폐광대응연구용역’ 결과에선 태백지역 피해규모가 3조 원을 넘고, 지역내 총생산의 13.6%가 증발할 가능성도 전해진 바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태백에 티타늄 광맥이 발견되면서 폐광대체 산업을 넘어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꿈의 소재' 티타늄 광맥, 경북 봉화~강원 태백 면산서 발견

 
YTN
YTN

1월 16일 태백시에 따르면, 강원도 태백과 삼척, 경북 봉화에 걸쳐 있는 면산에서 대규모 티타늄 광맥이 확인됐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2018년부터 예비탐사에 나선 결과, 2억2000만 톤 규모의 티타늄 광맥을 확인했습니다. 비교 대상으로 유럽 최대의 티타늄 광산은 노르웨이에 있는 Tellnes mine인데 자원량은 3억톤, 품위는 18%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적지 않은 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철보다 가벼우면서 강도는 높아 '꿈의 소재'라 불리는 티타늄은 항공기와 로켓,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원재료로 쓰이는 광물입니다. 

매우 용도가 다양한 금속이나 그만큼 제련이 매우 어렵고 그 때문에 무지하게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비슷하게 제련이 어려운 알루미늄과 닮아서 그런지 지구상에 의외로 많은 양이 매장되어 있지만 가공이 매우 어려운 금속이라서 20세기에 들어서야 겨우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티타늄 소재는 가공이 어려우므로 두꺼운 판이나 굵은 봉보다 가공 품이 많이 드는 얇은 판이나 철사 파이프 등이 더 비싸입니다. 제련된 티탄재 값으로는 현재 국제시세가 톤당 8500달러 가량. 과거 톤당 4만달러 하던 시절에 비하면 엄청나게 내려간 것입니다.

 

더욱이 국내에선 티타늄을 수입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고, 그 수입규모가 1조 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태백에서의 티타늄 광맥 확인 소식에 대한 경제계의 관심도 커지는 실정입니다.

티타늄 광석(왼쪽)과 제련된 티타늄(오른쪽).
티타늄 광석(왼쪽)과 제련된 티타늄(오른쪽).

만약 티타늄 광산이 개발된다면, 상당한 수입 대체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태백시는 티타늄 광산 개발을 위한 시추작업에 국비 30억 원을 투입하는 등 내년엔 90개의 시추작업을 벌일 계획입니다. 태백시는 매장량을 비롯한 경제성을 확인하는 타당성 조사가 절차대로 순조롭게 이행되면, 2025년 하반기 광산개발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YTN
YTN

이처럼 태백 티타늄 광산 개발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증권시장의 상당수 티타늄 개발 관련주도 이달 들어 한 때 급등세를 보이는 등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더구나 태백시는 광업 쇠퇴 흐름이 가속화하면서, 지난해 연간 주민등록인구 4만 명 선을 지키지 못하고 역대 최저치의 인구를 기록한 만큼, 이번 티타늄 광산 개발을 비롯한 각종 호재들에 대한 기대를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이상호 태백시장은 "사업 초기부터 정부 관계부처와 국회의원 등과 긴밀히 협조해 사업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 "폐광에 따른 실직 우려 등의 문제를 티타늄 광산 개발로 이어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태백 광부들은  "현재 태백시 광업소에서 근무하는 광부 입니다 다시 일할수 있을거 같아서 눈물이 다납니다..다시 한번 열심히 일하여 도움되겠습니다.." , "현재도 태백시 광업소에 종사하는 광부 입니다. 2024년 이면 저희 광업소도 문을 닫는다하여..걱정이였는데 좋은소식이네요..매장량이 많아 ..확정사업추진에 좋은 출발이 되었음 합니다.. 생산확정만 된다고 하면 지금까지 일해온 실전 근무 바탕으로.. 태백시와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수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일하겠습니다." 등의 따뜻한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