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애착유형테스트 검사 주소 이용방법 (+ MBTI 비교유형 궁합 링크 총정리)

최근 각종 방송에서 성인애착유형테스트가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성인애착유형테스트는 36개의 질문에 5가지로 답할 수 있도록 정리된 테스로 결과에 따라 안정적 애착, 불안정 애착, 회피형 애착 3가지로 분류됩니다. 

36개의 질문 중에는 ‘내가 얼마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에게 보이고 싶지 않다’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많이 걱정하는 편이다’ ‘나는 버림받는 것에 대해 때때로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에 있지 않을 때 실망하게 된다’ 등이 있습니다.

성인애착유형테스트는 연애에 도움되는 내 성향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어서 한번쯤은 꼭 해봐야 할 테스트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성인애착유형테스트 하는방법

성인애착유형테스트는 출력해서 체크하는 방법과, 손쉽게 인터넷으로 하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을 통해 하면 편하겠지만, 연인과 혹은 친구와 같은 장소에서 하게 된다면 직접 출력해서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죠? 

해당 질문지에서 답을 고른 후, 홀수점수를 더해 18로 나누면 회피점수, 짝수 점수를 더해 나누면 불안점수가 나옵니다. 회피점수 2.33미만, 불안점수 2.61미만이면 ‘안정애착’, 회피점수 2.33미만, 불안점수 2.61이상이면 ‘몰입애착’, 회피점수 2.33이상, 불안점수 2.61미만이면 ‘거부형 회피애착’, 회피점수 2.33이상, 불안점수 2.61이상이면 ‘공포형 회피애착’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인터넷을 통해 할 경우, 질문은 똑같지만 점수를 더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테스트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2. 성인애착유형테스트 해석 궁합(MBTI 비교)

성인애착유형테스트 결과는 안정적 애착, 불안정 애착, 회피형 애착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 애착 유형 비슷한 MBTI=ENTP

가장 많은 유형으로 5할 정도 된다고 합니다.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에 거리낌이 없는 건강한 정서의 사람들. 자신이나 타인이나 상호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을 부당하게 대우하거나 착취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정리하는 데 주저함이 없습니다.

독특한 특징으로는 밀당 같은 것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좋아하면 좋아하는 마음을 숨기지 않고, 상대방이 자신에게 잘못하면 자신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지 말아달라고 건강하게 표현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가 분노, (삐쳐서 일부러 하거나 바빠서 자신도 모르게 하는) 무시, 부정적 감정표현 등의 부정적인 신호를 보여도 자신에 대한 거절로 여기지 않고 상대방에게 그럴만한 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계의 위기를 예방 또는 대처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관계에서도 안정적인 애착이 성립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감정이 잘 조절되면서 다른 이들에게도 따뜻한 마음씨를 보인다. 파트너와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면서 동시에 자유로운 삶을 누리고 있어 더욱 관계에 만족감이 더해집니다. 또한 개방적이고 정직한 면이 돋보이며, 때에 맞게 파트너에게 사랑과 위로를 건넵니다. 그러나 여전히 독립적인 경향을 잃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애착을 가진 성인들은 자신의 요구가 인생에서 조기에 충족되었던 경험이 큰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부모에게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제공받으며 세상을 탐험하고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부모로부터 필요한 사랑을 받은 더할 나위 없이 운이 좋은 이들로, 오히려 걱정스럽게 붙어있거나 피하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친밀함과 타인의 도움을 편안하게 느끼며 관계에서 배신당하고 버려지리라는 염려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불안정 애착 유형 비슷한 MBTI=INFP

3할 정도가 불안형이라고 합니다. 불안형은 자신을 평가절하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이 힘들 때 지나칠 정도로 애착 대상의 동정과 관심을 얻으려고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애착 대상과의 관계에서 안정형과 별 차이 없는 모습을 언뜻 보이지만 애착 대상에 매우 집착하며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애착 대상의 부정적인 신호에 극도로 민감합니다.(이제 제가 싫어진게 아닐까?하고 의심함).


불안형이 그러한 신호를 감지하면 갑자기 상대방에게 관계를 위협할 수도 있는 공격적인 언동을 하는데(자신이 느낀 서운함을 정확하게 똑같이 돌려주려고 합니다.) 이는 자신에게 관계에 대한 확신을 달라는 의사표현인 '항의 행동'입니다. 이때, 초기에 확신을 주는 애착 대상의 간단한 표현만 있으면 금세 안정적인 상태로 되돌아 오지만 그 시간이 늦어지면 관계에 대한 의심이 점증하고, 이게 심각해지면 보통의 방법으로는 안정된 상태로 되돌아오지 못합니다.

이에 따라서 상대방을 기본적으로 신뢰하는 안정형과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점차 안정형에 가깝게 변해갈 수도 있습니다.


관계에서도 걱정과 우려가 많아 정서적으로 항상 외롭고 고립된 느낌을 갖습니다. 이에 지속적으로 상대를 찾아 자신을 완성하려하며, 안정성과 안심에 대한 만족감도 항상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결국 파트너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매우 주의를 요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파트너 역시 이러한 의존성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쉽게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이 형성된 성인은 부모와 모순된 방식으로 관련성이 형성 된다고 하는데요. 부모가 어렸을 때부터 지나치게 과잉보호했기 때문으로, 잠시도 떨어져있지 못하고 자녀는 항상 이런 상황에 혼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자녀의 사랑과 행복을 돌보고 싶은 욕구를 잘못 이해하고 해석하면서, 자칫 사생활까지 침해하기도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친밀하고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때 감정에 압도되고, 언제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할지 모른다는 걱정이 앞서며, 습관적으로 자신을 사랑하는지를 상대방에게 묻는 양상을 나타냅니다.

회피형 애착 비슷한 MBTI=ISTP

2할 정도는 회피형이라고 합니다. 회피형은 기본적으로 타인을 믿지 않아 도움을 구하는 일이 거의 없고 자신은 높게 평가하며 타인은 평가절하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애착 대상과 애착을 형성하는 데 관심이 없고 그것을 집착으로 여기며 자신을 속박하는 잘못된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과 일정 수준 친해지면 불편함을 느끼고 거리를 두는 유형. 상대가 자신이 정해놓은 거리보다 가까워지려고 하면 강력하게 밀어냅니다.

이 분들은 어떤 관계에서도 친밀감을 느끼지 못 하는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이고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성향 때문에 문제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는 절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상대에게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상대방이 운명의 상대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믿는입니다. 그러나 그런 운명의 상대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첫 눈에 반한 상대를 만난다 하더라도 회피형은 상대의 단점을 눈에 불을 켜고 찾기 때문에(일부러 찾는 것은 아닙니다. 본능적으로 눈에 띄는 것.) 금세 실망하고 얼마 안 가 관계를 끝내려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마음에 드는 사람을 한 번도 못 만났다고 말하는 노총각/노처녀들은 이 유형일 가능성이 높입니다.

애착 대상으로, 같은 회피형을 선택하는 것은 불행의 지름길... 까지는 아니어도 최소한 행복과는 반대 방향임은 확실합니다. 회피형은 안정형까지도 불안정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사람들입니다.

회피형이 안정형을 만나면 성공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도 있지만 회피형은 특성 탓에 안정형에게 큰 매력을 못 느낍니다. 그냥 "괜찮은 사람이네~" 정도. 그래서 상대방은 가치 있고 자신은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불안형과 만나게 될 확률이 높입니다.

안정형은 문제가 생겼을 때 회피형과의 관계를 미련없이 정리하지만, 불안형은 반대로 애착 관계의 조건으로 받아들여 회피형에게 강력하게 끌립니다. 그러면 회피형은 속박감을 느껴 상대를 점점 더 피합니다. 그 결과 불안형은 파괴적인 감정소모와 피해를 입으며 회피형에게 집착하게 되고 회피형은 그 만큼 상대방에 대한 애정이 급감하여 더욱 멀리합니다. 그래서 이에 지친 불안형이 관계를 마지못해 끝내려 하면, 회피형은 불안형의 쿨해진 태도에 매력을 느끼고 다시 접근합니다. 불안형은 이때 충족감을 느껴 관계가 이어집니다. 파괴적 고리의 시작.


이러한 스타일을 가진 성인은 어렸을 때 부모가 자녀에게 사랑과 유대감, 애정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 경험을 갖고 있다. 지속적으로 이러한 회피적인 행동이 나타납니다. 상처 받기 두려워 거리를 두고 자발적 외톨이가 되는 것이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애착 욕구를 차단하고 깊이 있는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피합니다. 그리하여 “상대방(이성친구)이 어떻게 하든지 나와는 상관없어”의 태도를 나타냅니다.

3. 성인애착유형테스트 사이트 주소(+접속방법)

성인애착유형테스트는 사이트 2곳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는 똑같으니 보기 편하신 곳에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인애착유형테스트 바로가기    ▶성인애착유형검사 바로가기      

애착 유형은 뇌내 화학물질 분비에 의하여 선천적으로 결정되는 부분도 있으나, 성장과정의 영향 그리고 성인이 되어 애착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서 긍정적으로도 또 반대로 부정적으로도 바뀔 수 있습니다. 밝고 긍정적이던 사람이 상대방에 대한 평가절하를 일삼으며 착취하는 회피형 상대를 만나 이상하게 변하는 경우가 부정적인 변화의 사례이고, 은둔형 외톨이었던 사람이 따뜻한 안정형 상대를 만나면서 대인관계도 함께 밝아지는 경우가 긍정적인 변화의 사례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MBTI 검사에서는 16가지로 분류하기도 하고 애착 유형에 따라 4개 또는 3개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수없이 많은 성향에 대한 분류가 있죠.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말 그대로 분류하기 편하게 유형화 한 것일 뿐 사람의 성향을 다 표현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그만큼 사람의 성향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혹시나 결과가 안 좋게 나왔더라도, 테스트일 뿐이니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받아드리세요:) 맞다, 안 맞다를 따지는게 아닌 각자의 특성을 보여주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아, 나는 이렇구나. 맞는거 같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극복방법도 친절히 나와있으니 읽어보고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