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주 화담숲 가기 전 '무조건' 도움 될 꿀팁 총정리(+예약 시간)

 

서울 근교에서 제일 핫한 단풍 명소는 단연 화담숲 입니다. 예약이 힘든 만큼 잘 즐기고 오고 싶은 이들을 위해 화담숲 정보 총정리를 준비했습니다. 예매 정보와 구간별 정보, 제일 궁금해할 모노레일과 꿀팁들!

예약 시간보다 일찍 들어가도 되는지! 예약시간을 늦으면 어떻게 될지 상황별 꿀팁까지 꾹꾹 담았습니다. 


핫한 단풍명소, 화담숲

화담숲은 경기도 광주에 있는 곤지암 리조트와 함께 있는 곳입니다.

구글 지도

화담숲 위치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1

화담숲의 [화담]은 ‘정답게 이야기 나눈다’는 뜻으로 LG 상록재단이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설립 운영하는 수목원이며 5만평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2013년 17개의 테마원과 국내 자생식물 및 도입식물 4,000여종을 수집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특히 단풍명소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단풍 시즌에는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이 필수!  여긴 단풍이 물드는 10월, 11월엔 온라인으로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방문할 수 없기에 홈피에서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주간과 야간만 구분 한다면 예약시간은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머무르는 시간 역시 자유입니다.

즉, 온라인 예약시간보다 늦거나, 빨리와도 언제든 입장은 가능합니다. 다만 주간권을 예매 하셨다면 4시 전에는 입장 해야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입장은 상관 없으나, 6시~7시 사이에는 주간->야간으로 넘어가는 타임이기에 어두워서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예매시 주의사항.

1.꼭 운영시간 확인 하기!

화담숲은 매년 일정이 조금씩 변경되니 꼭 홈페이지를 통해서 일정을 확인하고 예매 후 입장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주간 운영시간
10월 16일(토) ~ 11월 14일(일): 월~일, 공휴일 08:00 ~ 18:00
(마지막 입장 16:30 / 퇴장 18:00이전 / 휴원없음)

야간 운영시간
10월 15일(금) ~ 11월 14일(일): 매주 화~일 야간 운영 19:00 ~22:00
(마지막 입장 21:00 / 매주 월요일은 야간 휴원)

2.미리 예매하기

화담숲은 가을 단풍 구경의 명소로 알려져 있기때문에 주말 이용을 원한다면 평균적으로 1~2주전엔 예매를 해야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봤을때 이미 주간권 예매를 놓쳤다면 야간 입장권도 있습니다. 밤에 보는 화담숲은 낮과는 다르게 차분한 분위기가 느껴지고 운치 있습니다.

예약 방법은 아래 사이트에서 매시간 20분 간격으로 예매 가능하고 인원수에 맞게 예매가 가능합니다. 

예약 바로 가기 >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운영 시간 및 입장료(할인정보)

⏰ 운영 시간 : 08:00~18:00(11월 중순까지/이후 운영 시간 홈페이지 확인 필수)
성인 10,000/어린이 6,000원/유아 무료
✔️단풍 시즌에는 온라인 예매 필수

원래는 온라인 예매시 10%할인되는데 단풍시즌인 10월, 11월 적용되지 않습니다.

화담숲 운영시간은 계절에 따라, 그리고 예약제 시행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방문 전 확인을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 예매를 하는 것 외에 LG U+ 멤버십(포인트차막, 1일1회 사용), 국가유공자 2급 이하, 장야인 경증(4~6급)의 경우 동일하게 1,000원 할인이 적용됩니다. 

장애인 중증(1~3급), 미취학 아동 단체(30명 이상)는 3,000원 할인이 되고요. 화담숲이 위치한 경기도 광주 시민은 평일 50%, 토/일/공휴일 30% 할인이 됩니다. 위 조건 내 중복할인은 안됩니다.

 

주차방법과 소소한 팁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곤지암 리조트 안에 위치해있는 수목원이라 주차공간은 여기저기 많이 준비되어 있었고 안내요원들의 안내에 따라 어렵지않게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만약 유모차를 가지고 방문했다면 주차장 안내직원에게 유모차를 가지고 왔다고 말하면 됩니다. 그럼 화담숲 매표소 입구까지 갈 수 있게 안내를 해줍니다. 비상등 키고 올라가서 유모차를 내리고, 운전자는 다시 내려가 주차하시고 오시면 됩니다.

화담숲 입구에 가까운 주차장에 주차를 못했더라도 리프트를 타고 편하게 올라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리프트는 무료로 운영됩니다.)

입장 시 참고사항과 주의사항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  돗자리 및 음식물 반입은 규제해 가져온 음식물은 물품 보관함에 보관하거나 지정된 식사 장소에서 먹은 후 입장 가능합니다.
✔️ 킥보드, 공, 삼각대, 드론, 취사도구, 텐트 등은 반입 금지 물품입니다. 다만 셀카봉은 반입 가능합니다.
✔️ 전체 금연/금주 구역
✔️ 반려동물 동반 불가

 

화담숲 유모차 이용은?

디럭스 / 절충형 / 휴대용 다 상관없습니다. 휠체어도 원만하게 다닐수있도록 빠른 길과 원만한 길 두가지로 길이 되어있기때문에 어느 유모차를 가지고 가셔도 집앞 산책처럼 무난하게 다녀오실수있습니다.

✔️다만 산이다보니 약간 강도있는 산책이랍니다

모노레일 예약 방법과 소요시간(+TIP)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모노레일 티켓은 입장료와 별도로 구매해야 하며 현장 발권만 가능합니다. 곤지암 화담숲 모노레일은 작은 사이즈여서 정원이 얼마 안되기 때문에 금새 매진되기 때문에 도착하면 무조건 젤 먼저 모노레일 티켓부터 구매해두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잔여 수량은 미리 확인 가능합니다.)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각 구간의 시작점에서만 무인 발권기를 통해 발권이 가능합니다. 조금 더 설명하면 1구간의 시작점에서는 1-2구간, 1-3구간, 전체 순환(1-2-3-1구간)의 표만 발권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2구간에 가면 2-3구간, 3-1구간으로 가는 티켓을 발권할 수 있습니다. 1구간에서 티켓을 구하지 못했다면 2, 3구간에서 탑승해 볼 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모노레일은 위의 코스대로 1번승강장, 2번승강장, 3번승강장 코스로 도는 순환선으로 1번에서 타고 3번까지 가는데는 약 10분 가량, 한바퀴 돌아보는데는 20분 정도 걸립니다.

모노레일을 타지 않고 걸어서 타지 않고 걸어서 간다면 1번에서 2번까지 가는데 약 40분, 그리고 1번에서 3번승강장까지 약 70분 정도가 걸리는 등 걷는 시간이 만만치 않답니다.

물론 걸어야 예쁜 단풍들을 볼 수 있지만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길이 같기 때문에 굳이 둘다 걸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라갈 때 모노레일을 타고 내려올때 걸어오면서 단풍여행 풍경을 즐기는것이 추천코스 입니다.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 가격은 구간별로 상이. 1구간 탑승 4,000원/순환 8,000원(성인 기준)
✔️ 순환 모노레일의 경우 총 20분 정도 걸리며 중간 하차 및 재탑승은 불가능합니다.

산책 코스 구간별 도보 소요시간

화담숲 홈페이지
화담숲 홈페이지

 

입장을 시작하면 매표소 옆에 있는 안내문이랑 스템프투어  챙겨서 입구로 갑니다..!
모노레일을 타지 않더라도 모든 길이 유모차나 휠체어도 다닐 수 있는 나무 데크길로 이루어졌습니다. 계단이 있는 빠른 관람로와 나무 데크길로 이루어진 완만한 관람로 중 선택해서 걸어봅시다. 화담숲 내 포토존 및 구간별 정보는 이해하기 쉽도록 모노레일 승강장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화담숲 도보 약 2시간(5.3km)

1구간

1구간의 모노레일이 인기 만점인 이유는 오르막 구간이기 때문입니다. 경사가 완만한 편이지만 유모차나 휠체어가 있다면 모노레일 탑승을 추천합니다. 혹시라도 방문했을 때 단풍이 없는 상태라면 1구간을 놓치지 말기 바랍니다. 이끼존, 약속의 다리, 자작나무 숲이 있어 단풍 없이도 사진 찍기 좋습니다.

✔️ 모노레일 2승강장까지 도보 약 40분(1.9km)

2구간

 

 

1구간의 오르막을 지나면 화담숲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에 도착하게 된다. 동글동글 귀여운 모노레일이 단풍 속으로 들어가는 듯하는 풍경을 담아보자. 2구간은 소나무 정원과 양치식물원을 통과하는 코스다.

✔️ 모노레일 3승강장까지 도보 약 30분(1.4 km)

3구간

 

 

3구간은 내리막 구간으로 가장 볼거리가 많은 구간이기도 합니다. 내려오면서 분재원, 암석정원, 국화꽃길, 핑크뮬리 등을 만날 수 있고 뒤쪽을 올려다보면 단풍이 한눈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 모노레일 1승강장까지 도보 약 40분(2km)

오르막이 싫다면 1구간 모노레일은 꼭 타는게 좋습니다. 화담숲 전체를 도보로 걸어도 괜찮지만 한 구간 정도 모노레일을 타보고 싶다면 2구간 탑승을 추천합니다. 도로로 걸었을 때 상대적으로 볼거리가 없는 구간이기도 하고 모노레일을 타면서 편하게 화담숲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앉아서 쉴 곳과 음료 자판기가 자주 있으니 두 손 가볍게 출발해도 괜찮습니다. 화담숲 내에 있는 한옥 주막은 숨겨진 맛집으로 유명합니다. 파전에 막걸리 또는 식혜 한잔하면서 화담숲 여정을 마무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