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삼킨 '배달' 배달 대행 플랫폼 기업 바로고, 이번년 목표는 초록마을 인수

배달 대행 플랫폼 기업으로 급성장한 바로고가 신선 식품 유통 업체인 초록마을 인수를 추진합니다. 초록마을의 유기농 신선 식품 브랜드 및 영업망을 바로고의 배달 대행업 노하우와 결합해 쿠팡·마켓컬리의 새벽 배송과 차별화하며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사진제공=바로고
사진제공=바로고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바로고는 초록마을 인수가를 1,000억 원가량으로 제시하고 실사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초록마을 매각 자문사는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며 다음 달 중순께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목표로 바로고 측이 인수 작업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014년 출범한 바로고는 배달의민족·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과 제휴해 음식점과 고객을 연결하는 배달 대행 업체입니다. 2019년 450억 원이던 바로고 매출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급증하며 2020년 770억 원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창업자인 이태권 대표가 지분 81.76%(2020년 말 기준)를 보유한 최대주주지만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털들이 최근 1년간 1,5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적잖은 지분 변동이 일어났습니다.

초록마을은 전국에 400여 개 매장을 보유한 신선 식품 유통 업체입니다. 대상그룹 계열사로 대상홀딩스(084690)가 49.1%, 임세령 대상 부회장이 30.17%, 임상민 대상 전무가 20.31%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록마을 매각 자금은 대상그룹의 승계 재원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대상이 지난해 초록마을 매각을 공식화한 것은 신선 식품 판매에서 쿠팡·마켓컬리 등 대형 전자 상거래 업체의 지배력이 강화돼 경영난에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초록마을은 그간 인수 업체 찾기가 만만치 않아 기업가치도 낮게 평가됐지만 예상 외로 배달 플랫폼인 바로고가 뛰어들어 인수를 확정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가 기대됩니다. 업계의 한 핵심 관계자는 “유통업에서 강화되고 있는 물류 능력이 바로고의 초록마을 인수로 한층 부각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