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 다래끼, 간단하게 집에서하는 치료방법

반려견은 앞발로 머리와 눈을 동시에 쓸어 내리는 행동을 합니다. 개의 이런 행위의 원인은 단순 습관일수도 있고 눈 쪽이 가려워서 그럴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구분해야 할 증상은 2가지 입니다.

​강아지 눈 다래끼는 눈 외부에 발생하는 것인데요. 첫번째는 눈 안쪽이 충혈되었는지를 체크해야 하며, 두번째는 주변이 벌겋게 부어 있는지를 구별하여 관찰해야 합니다. 다래끼 증상은 안구가 아닌 주변부가 부어 오르는 것을 말하는데요.

눈커플 주변이 빨갛게 달아 올랐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했을때 수의사에게 해당 증상을 자세하게 설명해야합니다.

 

강아지 눈 다래끼 증상

강아지 눈 다래끼 증상은 간지러움증과 눈주변 통증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그러니까 아프면서 간지럽기까지 한 것이죠. 그 다음에는 안구 주변에 있는 털이 빠지는 탈모현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2차적인 감염인데요.반려견은 발을 이용해서 환부 주변을 계속 긁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상처가 생기게 되며, 상처를 통해 다른 균이 침투하여 2차적인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는 머리에 깔데기를 씌워서 환부를 보호해주는 조치가 요구됩니다.

눈 다래끼 대처 방법

강아지 눈 다래끼 대처 방법 첫번째는 산책이나 외부에 다녀온 뒤에 4발을 모두 소독해주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개가 이물질이나 음식물 등을 만진 경우에도 소독작업을 해주십시요.

티슈나 솜을 이용하여 소독약을 묻혀주시고, 눕힌 상태에서 꼼꼼하게 닦아주십시오.

​2번째는 동물용 살균제를 사용하여 눈 주변을 멸균처리해주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향균탈취와 동시에 살균까지 되는 동물 건강용품이 있습니다.

이를 티슈에 적셔주시고 붉은 반점과 부어있는 곳을 중심으로 깔끔하게 처리해줍니다. 보통은 이 과정에서 대부분이 치료되거나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지나치게 힘을 주어 닦지 않는것 입니다. 그 이유는 안구주변이 연약한 세포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자칫 힘을 주변 환부가 터지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는 발병 초기 조치방법입니다. 이후 관찰을 통해 증세가 악화될 수 있는데요.

​마지막 세번째는 강아지 눈 다래끼가 터져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에도 살균소독이 가능한 동물용 약품을 사용하여 지혈과 균억제 작업을 병행해야 합니다. 효과가 있다면, 딱지가 생기게 되는데요.

그렇지 못한 경우는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 종류 2가지

첫번째는 겉에 발생 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속에 나는 것을 말합니다. 겉에 나는 경우는 눈꺼풀 둘레가 붓고 압통이 생기게 됩니다. 특징은 점차 부풀다가 염증으로 생긴 물질이 터지거나 배출된다는 점입니다.

​속에 생기는 것은 내부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눈을 뒤집어보면 누런 빛깔의 염증 같은 것이 보이게 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찾기가 어렵고, 질환이 악화되면서 발견하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료방법은 눈찜질이나 연고 등을 바르는 것인데, 강아지에게 이렇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안쪽에 발생한 것은 진료기관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 증상은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증상악화로 수술단계까지 가게 되면, 반려견의 고통도 배가되고, 수술비도 엄청나게 나오게 됩니다. 평소에 아기를 키울 때는 늘 발을 깨끗이 씻기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