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탄다고 욕 먹어" 택배기사의 문자 공개되자 모두 오열했다

 
SBS, 온라인 커뮤니티
SBS, 온라인 커뮤니티

택배 기사가 배송을 위해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있지만 입주민들로부터 불만과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고충을 토로했습니다.

2022년 6월 3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택배 기사님 문자에 너무 창피하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작성자 A씨는 택배 기사에게 받은 문자 메시지를 공개하며 "내용 보고 진짜 충격받았다. 아직도 이런 인간들이 있냐"고 분노했습니다.

택배기사가 B아파트 입주민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택배기사가 B아파트 입주민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문자 메시지에는 택배 기사가 공용 엘리베이터를 쓴다는 이유로 입주민에게 막말과 욕설을 듣고 있다고 토로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택배 기사는 문자 메시지에서 "아파트 입주민분들께서 계속 엘리베이터 타고 배송하는 거에 불만을 갖고 있다"며 "만나면 욕하시는 분도 계시고, 사람 없을 때 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대체 그 시간이 언제냐"고 말했습니다.

이어 "엘리베이터를 안 타고 배송을 어떻게 하라는 건지 이해를 할 수 없다"며 "관리소에 건의를 할 수 있는 사항도 아니다"라며 답답해했습니다.

택배 기사는 "불만을 쏟는 입주민이 한두 명이 아니다"라며 "분류 작업이 11시에 끝나 일찍 간다고 가는 건데 엘리베이터 오래 탔다고 인상 찌푸리면서 뭐라 하시고 욕하시는데 왜 저희가 을처럼 이유 없이 욕먹으면서 문 앞까지 배송하고 있는지 이해 못 하겠다. 참다못해 화가 날 지경"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입주민도) 바쁘시겠지만, 저희라고 안 바쁘겠냐. 부탁드린다. 다른 건 바라지도 않는다. 배송하는 거 보면 바쁘시더라도 조금만 이해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끝으로 택배 기사는 “한 번만 더 ‘바쁜데 엘리베이터 잡는다’ ‘좁은데 물건 많이 들고 탄다’ 욕하시고 막말하시면 엘리베이터 안 타겠다”며 “다른 지역 아파트처럼 지하 2층 엘리베이터 앞에 CCTV 보이게 동 호수 써서 둘 테니 찾아가셔야 한다. 저희도 그런 상황이 안 오면 좋겠다. 놀러 간 거 아니잖냐”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문자 내용 보니깐 너무 눈물난다... 엄청 억울 하셨을것 같다" , "집 앞까지 배송해주는 게 얼마나 고마운지 택배 없는 나라가서 한번 살아봐야 알지", "진짜 너무하다 택배는 그렇게 시켜대면서 자기물건 대신가져다주는 사람을 왜 대우를 저렇게 밖에 못하는건지,,,알수가없다", "택배 기사에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라는 게 말이 되냐",등의 반응을 보이며 공분했습니다.

계속되는 갑질아파트 논란...해결방법은?

 
서비스연맹
서비스연맹

택배기사의 엘리베이터 사용을 두고 ‘갑질’ 논란이 빚어진 사례는 그동안 여러 번 있었습니다. 과거 대전의 한 아파트에서 택배기사들에게 엘리베이터 사용료 명목으로 카드를 발급하고 보증금 5만원과 월 사용료 1만원을 요구했다는 사연이 전해진 바 있습니다.

2년 전에는 다리가 불편한 택배기사가 아파트 입주민들로부터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요구를 받았다며 호소문을 써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당시 해당 기사는 “몇몇 입주민들이 무거운 짐도 계단을 이용해 배송하라고 했습니다. 일부는 내게 욕설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파트 입주민과 택배, 배달 노동자의 갈등이 문제의 본질이 아닙니다. 주문만 받고 아파트 출입금지 조치에 대한 대책도 없이 노동자에게 배송 책임만 묻고 있는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들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가 갑질 아파트 문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게 택배노조의 주장입니다.

이미 배달이 어려운 지역, 도보를 이용한 배달에 대해 추가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자는 제안을 내놨습니다. 물론 아파트와 배달문제를 협의해 다른 방식의 상생방안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의 주체는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들이어야지 지금처럼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들이 노동자와 입주민의 문제로 떠넘겨서는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정부도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택배 배달 등의 노동자를 코로나 시기 필수 노동자로 부르며 각종 보호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물류 노동자의 노동권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인식은 낮고 법 제도도 미비합니다.

저작권자 © 살구뉴스 -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적인 목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